스탠퍼드에서만 배울 수 있었던 특별한 디자인 수업 대공개!

세계적 디자인기업 아이디오를 설립한 켈리 형제의 디자인을 통한 문제 해결법

저자 데이비드 켈리, 톰 켈리 | 옮김 MX디자인랩 | 출판사 유엑스리뷰

[시사매거진]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은 앞으로 기업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리더십 역량으로 ‘창조성’을 꼽는다. 

창조성과 혁신은 오늘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강력한 힘이며 리더가 갖춰야 할 필수 덕목 가운데 하나지만, 일상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며 살아가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창조성은 운 좋은 소수만이 가지고 태어난 특별한 재능이 아니다. 모두 저마다 창조적 잠재력을 갖고 있으나, 이를 발휘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몰라 재능을 방치하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디자인 기업을 설립한 켈리 형제는 이 책을 통해 특별한 사람들만이 창조적인 생각을 한다는 통념에 반박하며 창조성을 발휘해 일과 삶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길로 이끈다. 

아이디오와 스탠퍼드 디스쿨(d.school)을 설립한 창조성과 혁신의 대가인 저자들은 그동안 실무에서 경험한 혁신 사례와 연구 결과, 강의 경험을 모두 공개한다.

이와 함께 창조적 잠재력을 이끌어 내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일으키는 방법에 관한 궁극적 해답도 담았다.

켈리 형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체화는 방법으로 영감, 종합, 관념화와 실험, 실행이라는 4단계의 혁신 접근법을 소개한다. 

책에서는 디자인 현장에 나가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미충족 욕구를 발견하거나, ‘버그 리스트’(bug list)를 작성해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일 등의 영감을 불어넣는 간단한 도구도 함께 다룬다. 

더불어 구성원 전체가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칠판 만들기, 젊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역 멘토링 제도, 브레인스토밍, 포스트잇 활용 등의 방법도 제시한다. 

디자인의 표준을 제시하는 아이디오의 접근법을 통해 훨씬 더 수준 높은 디자인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