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사과의 명품화를 이끄는 국내 최초의 ‘사과식품백화점’ 오픈
국내 최초로 설립된 ‘충주사과 식품 백화점’ ▲ 건국대학교 충주사과가공 진흥사업단 김정주 단장.
그동안 충주사과는 청과시장에서 소비자들로부터 ‘명품 사과’로 인정받아 왔다. 하지만 지역경제 차원에서는 단순한 농산물 출하의 개념이었을 뿐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는 큰 기여를 못하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건국대학교 충주사과가공 진흥사업단(www. capc.kr/김정주 단장)은 2007년 산업자원부가 추진하고 있던 지역연고사업 진흥사업(RIS)에서 충청북도 대표 사업단으로 선정된 후 기본사업계획을 충주사과를 원료로 한 ‘사과가공품의 명품화’를 목표로 산업 진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사업단은 충주사과를 원료로 한 가공식품의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에 첨단 가공기술과 IT, BT, NT, CT를 접목한 차세대 첨단기술을 응용해 사과가공제품이 건강식품으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 집약형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한편, 충주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촉매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현재 충주에 위치한 업체에서 사과비타민, 사과감자떡, 사과술, 사과국수, 사과한과, 사과 삼겹살, 사과김치, 사과냉면, 사과고추장 등 100여 종의 다양한 사과 가공제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이들 업체의 대부분이 가내수공업 형태로 생산을 하고 있어 식품위생 및 인력난, 신제품개발, 마케팅 전략 등 경영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이들의 Need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네트워킹사업, 인력양성사업, 기술개발사업, 기업지원사업, 마케팅지원사업 등 5개의 세부 지원계획을 마련해 충주시의 사과가공업체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네트워킹 사업은 사과가공제품의 생산에서부터 판매, 유통에 관여하는 업종의 교류를 통하여 통합온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단 및 각 참여업체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는 한편, 기술지원사업차원에서 참여업체 8건의 포장을 새롭게 디자인하여 매출향상을 유도하고, 신제품 개발 및 기존 제품의 우수성을 발굴하기 위한 성분검사 등 사과 가공제품의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모든 식품이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하는 9대 영양소 성분검사도 이미 39개 완료해 참여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 2008년 5월 충주시 용두동에 138평 규모로 개설된 ‘충주 사과 식품 백화점’은충주사과 가공품을 한 장소에서 만나 볼 수 있는 곳으로 사과가공품을 직접 시식하고 구매할 수 있어 국내 최초로 많은 지역에서 견학을 하고 있다. |
김정주 단장은 국내 최초로 설립된 ‘충주 사과 식품 백화점’의 활발한 운영과 함께 요리경연대회 등의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도출 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펼치며, 충주가 사과 가공 산업의 메카로 비약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히며, 사업단의 밝은 미래를 확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