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 의원

 

[시사매거진]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은 18일(수)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반구대암각화 보존 실태,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반구대암각화는 약 50년 전 발견되어 선사시대 사람의 생활과 풍습을 알 수 있어 고 걸작으로 평가되는 우리의 소중한 국보 제285호다. 그러나 발견된 지 수십년이 지난 현재까지 반복되는 침수로 이와 같은 국보 문화재가 훼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상헌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문화재청과 수자원공사, 울산시청에 투트랙 대안을 제시하고, 이후 예결위원으로서 사연댐 수문설치 용역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등 반구대암각화 보존 대책의 물꼬를 트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반구대암각화 보존 실태를 파악하고, 다시 한번 근본적인 보존 대책을 강구하는 방향으로 1차 개최되며, 오는 12월에는 반구대암각화 유네스코 등재 관련한 주제로 2차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반구대암각화 발견자인 문명대 한국미술사연구소 소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좌장 황평우(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소장), 발제자 김호석(화백)·전호태(울산대학교 교수), 토론자 강태호(동국대학교 명예교수), 김진원(수자원공사 시설부장), 성익환(前한국지질자원연구원·박사), 이수곤(前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이주헌(국립문화재연구소 고고실장)이 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며, 주최자인 이상헌 의원을 비롯하여, 도종환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과 동 상임위 위원들도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김성민 기자  ksm950080@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