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안전지킴이로 나선 구로구 빗물펌프장 직원 (사진_구로구청)

[시사매거진=김민건 기자] 구로구는 "수방업무 비수기에 해당하는 겨울철을 맞아 빗물펌프장 직원들이 전문기술을 활용해 취약계층 가정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빗물펌프장은 하천수 방류를 통해 침수피해를 예방하는 시설물로 보통 3~10월까지 업무가 집중된다.

때문에 수방업무가 종료되는 11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는 시설물을 유지 관리하는 기간으로 상대적으로 업무의 여유가 생긴다.

이에 구는 지난해 12월부터 내달까지 전기‧기계 전문자격증을 소지한 빗물펌프장 직원들이 기초생활수급자와 홀몸 어르신 등 안전 취약계층 총 5,023세대의 전기시설을 점검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점검내용은 ▲전등류 점등 ▲누전차단기 작동 ▲플러그, 콘센트, 전선의 노후와와 손상 여부 등이다.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은 보유한 자재를 이용해 직접 보수하고 주요 결함 발견 시에는 전문업체를 통해 정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전기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구 사용이 많아지는 동절기를 맞아 각종 안전사고 발생 예방을 위한 올바른 전기기구 사용법 교육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점검 사업이 열악한 생활 여건에 처한 주민들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탄력적인 인력운영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