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찰청장은 지난 9일 지방청에서 ‘전문수사관 인증수여식’을 개최하였다. 2018.11.12. (사진제공_경북경찰청)

[시사매거진/대구,경북=구웅 기자] 경북경찰청장(청장 김상운)은 지난 11월 9일(금) 오전 11시 지방청에서 ‘전문수사관 인증수여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수여식에는 올해 새롭게 선발된 경북청 전문수사관 18명(총 23명 인증)이 참석하였으며, 이들은 제1부장으로부터 직접 인증서를 수여받고 경찰 수사전문성 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2005년부터 2018년 경북청 전문수사관 총 149명이다.

전문수사관 제도는 수사경찰의 자기개발 유도 방안의 일환으로 수사경과제도와 함께 2005년 도입된 제도이며, 경찰청은 올해 경찰 수사전문성 제고를 위해 기존 인증 제도를 대대적으로 개선됐다.

이에 따라 기존 경찰수사연수원에 위임하였던 전문수사관 선발과정을 경찰청에서 직접 주관한다. 또한, 기존 15개에 불과하던 인증분야를 88개로 대폭 확대하고, 근무경력, 실적요건을 상향 조정하여 전문성 기준을 보다 강화됐다.

경북청 제1부장(경무관 김수희)는 이 자리에서, 국민에게 신뢰받는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엄격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공정하고 전문적인 수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전문수사관들이 앞장서 주기를 당부하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