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차 베테랑 MD가 속 시원히 풀어내는 ‘팔리는 상품’의 법칙!

(시사매거진=이선영 기자) 신간 소개

태도의 법칙, 상품기획의 법칙,

선택의 법칙, 무조건 Sold Out의 법칙…

상품기획자에게 전하는 베테랑 MD의 리얼 꿀팁!

대박상품의 싹은 기획자의 태도만 봐도 알 수 있다?

오늘도 수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홈쇼핑, 백화점, 대형마트, 인터넷몰 등 다양한 매체와 채널을 통해 ‘대박’을 꿈꾼다. 멀어 보여도 손에 잡힐 듯한 그 가능성을 두고 서로가 함께 비즈니스를 쌓아간다. 그곳에서 저자는 기획자가 상품 개발에 임하는 자세에서부터 대박 상품의 길이 열린다고 말한다. 유통과 채널의 이해, 구매자 오감 자극, 파생상품 개발, 시장조사 등 실제 유통업계의 현장은 물론,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는 《섹시한 상품의 법칙》. 신상품개발상, 매출우수상, 최대매출상 등 홈쇼핑계의 전무후무한 다수의 매출실적상을 수상했고, 다양한 제품들을 최초로 론칭하며 100여 개가 넘는 상품들을 소싱, 히트시킨 전태성 MD. 이처럼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상품기획에 있어 실질적인 팁을 12년차 베티랑 MD가 날것 그대로의 현장 얘기로 들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단 한 줄도 실전에 적용할 수 없는 구구절절한 이론들은 모두 걷어내고, 상품기획의 성공과 실패 속에서 얻어낸 귀한 경험들만 가득 담고 있다.

 

 

“상품이 아니라 작품을 만들어라”

진정성, 완벽한 타깃팅, 포장의 법칙, 유통…

어느 것 하나도 놓쳐선 안 된다!

하나의 상품이 기획되어 탄생하기까지는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고민이 필요하다. 구매 타깃을 설정하는 것부터 제조방법, 유통과 마케팅… 포장과 카피 하나에 상품의 운명이 좌우되기도 한다. 수많은 단계와 전략들이 가득한 현장에서 기획자와 MD는 혼신의 힘을 다해 상품을 개발해내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상품을 감히 ‘작품’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상품을 기획하는 일은 무척 어려운 일이지만, 또 한편 참으로 설레는 일이기도 하다는 전태성 MD. 상품을 보여주는 영업자와 그 상품의 론칭을 결정하는 MD의 미팅! 저자는 그 미팅이 2차 미팅으로 이어지고 결국 론칭까지 가게 되는 비결이 있다고 한다. 그가 말하길, MD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획의 정답은 곧 ‘진정성’이라고 한다. 진심이 담긴 상품이야말로 최고의 작품으로 탄생한다는 것이다. 이 책 속에는 그 ‘진정성’을 담는 방법이 잘 정리되어 있다. 당신이 그 주요 포인트들만 잘 이해한다면, 상품기획은 행복한 일이 될 것이다.

 


“여우처럼 만들어서 곰처럼 팔아라”

뒤에서 손해 보는 장사?

No! 대박 매출과 상품 홍보를 동시에 잡는 비법!

마진과 판매가는 누가 결정하는가?

가격 결정을 놓고 테이블을 사이에 둔 MD와 거래업체. 그 긴장감은 과연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따지고 보면 기업이나 MD나 서로의 마진을 위해 싸우지만, 결국 소비자가 그 가격을 수용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다. 이처럼 상품을 기획한다는 것은 결국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다. 저자는 그것이 어렵지만 언제나 가슴 설레는 일이며, 막연한 노력이 아니라 분명한 방향성과 전략이 필요한 일이라 강조한다. 완벽한 타깃팅 방법에서부터 상품의 운명을 결정짓는 포장, 유통의 비밀은 물론, 제조업자와 유통업자, 판매자의 가격 책정, 다양한 판로개척의 방법 등을 알려주며 상품기획자라면 누구나 알고 싶어 하는 대박 매출과 상품 홍보의 비법을 소개한다.

이제 손해 보는 장사는 그만둬라. 같은 생각, 같은 전략으로는 절대 이 치열한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 아이디어는 좋지만 실행력이 떨어질 때, 모든 게 갖춰줬지만 기획 자체가 2% 아쉬울 때, 상품은 그럴 듯하지만 진심이 담기지 않았을 때… 당장 이 책을 펼쳐라. 잘 빠진 상품으로 만들어내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당신의 상품을 대박 매출로 가는 비단길로 이끌어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