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 Travel Work

(시사매거진=이선영 기자)

“내게는 늘 꿈꾸던 나의 모습이 있었다.

하나는 해외에서 사는 것이었고,

또 하나는 현지 회사에 취업을 해서

하루 종일 영어로 모든 업무를 보는 것이었다.”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 2년제 지방대학에서 러시아어 전공, 다시 4년제 지방대학에 편입하여 영어 전공. 스펙이랄 것을 갖추지도 못했고, 머리도 별로 안 좋고, 인맥도 없는 평범한 20대 백승심. 하지만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는 걸 일찌감치 깨달았다.

로또 맞듯 인생이 한 방에 역전되면 정말 좋겠지만, 거북이처럼 느리게 한 걸음씩 앞으로 꿈을 향해 걸어가는 인생도 꽤 괜찮지 않을까.

“똑똑한 사람들, 머리 좋은 사람들, 인맥, 스펙 갖추고 시작하는 사람들은 절대로 흉내 낼 수 없는 그런 인생이 있다. 평범하기 때문에 경험할 수 있는 그런 인생이 있다.”

꿈 하나 들고 겁 없이 도전하여 글로벌 커리어 우먼의 삶을 이뤄낸 ‘해외 취업의 여신’ 레이첼의 느리지만 당당한 해외 취업 도전기가 펼쳐진다.

 

꿈을 향해 가고 있다면

타인의 시선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내가 원하고 내가 옳다고 생각한 판단을 주변에서는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 안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경험에 비추어 보아 스스로의 판단에 자신이 있다면 더 이상 이해를 시키기 위해 애쓰지 않아도 된다.”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거지

Everything happens for a reason

레이첼의 가장 큰 장점은 세상을 정확하게 보고 자기에게 주어진 것을 받아들일 줄 안다는 점. 열심히 해도 넘기 어려운 벽이 있음을 실감한 레이첼은 그들과의 실력 차를 인정하고 현실을 받아들였다. F학점을 받은 과목이 나오기도 했지만 살아남기 위해 끝까지 버텼고, 경제와 정치, 문화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눈을 갖춰 글로벌 커리어 우먼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섰다.

그리고 레이첼은 초긍정의 여신. 언제 어디서든 자기가 서 있는 자리에서 배울 수 있는 걸 배우고 보여줄 수 있는 걸 보여주면, 그만큼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는 거니까 결코 절망하지 않는다. 레이첼에게는 언제나 꿈을 향한 여러 플랜이 있다. 플랜 A, 플랜 B, 플랜 C에 이어 비상시 계획까지 준비해뒀다가, 현 시점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고 달린다, 꿈을 향해. 그러니 시작이 초라하더라도 노 프라블럼.

“구직 시 눈높이를 낮춘다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꿈의 높이를 낮춘다는 의미가 아니다. 내 꿈은 그대로 두되 처음 시작이 조금 낮거나 조금 어려운 환경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들도 자신의 꿈으로 가는 과정임을 잊지 말자. 내가 눈높이를 낮추었다고 회사를 낮추어 보아서도 안 된다. 나와 같은 보석을 발견하고 채용한 대단한 회사가 아닌가. 다시 말해, 그곳은 미래 발전성이 아주 큰 회사인 것이다.”

 

더 넓은 세상을 꿈꾸는 이에게 보내는 따듯한 응원

레이첼이 캐나다에서의 삶을 일구고 해외 취업의 여신이 될 수 있었던 건 ‘자기 내면의 목소리’에 늘 귀 기울이고 있었기 때문이다. 꿈이라는 나침반을 간직하고서 그 방향으로 걷기만 한다면 조금 늦는 것쯤은 아무 문제도 안 된다. 지금 당장 빛나지 않더라도 결코 초라해지지 않는다.

이 책에서 레이첼은 자기 인생의 이야기들을 숨김없이 보여준다. 그리고 인생의 단계마다 터득한 문턱을 넘어가는 비결을 아낌없이 풀어놓았다. 지금 그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한국의 20대 청년들이 꿈을 이루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이다. 모두가 각자의 별을 향해 걸어갈 수만 있다면 레이첼은 더없이 행복할 것이다.

“우리가 지금 올바른 방향을 향해 있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계속 걸어나가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