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지난해 기흥역에 이어…365일 연중무휴 이용가능

▲ 죽전역 무인 스마트도서관
[시사매거진] 365일 연중 무휴로 자유롭게 책을 빌려볼 수 있는 ‘무인스마트도서관’의 용인시 2호점이 분당선 죽전역에 설치됐다.

용인시는 3일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이 지하철역에서 편리하게 책을 빌려볼 수 있는 ‘무인 스마트도서관’을 분당선 죽전역 개찰구 옆에 설치, 이날 오픈했다고 밝혔다. 스마트도서관은 지난해 7월 기흥역에 이어 두 번째다.

스마트도서관은 기흥역에 설치된 것과 같은 규격과 기능을 갖춘 자판기 형태의 본체와 서고로 구성됐다. 서고부문의 5단 서가에 신간·베스트 셀러 등 이용이 많은 도서 위주로 400여권이 비치됐다.

대출과 반납은 무선인식시스템인 RFID(전자인식태그) 기술로 자동으로 할 수 있다. 보관도서 검색과 베스트셀러·신간도서·추천도서 등 도서정보도 제공된다.

정찬민 시장도 이날 죽전역 스마트도서관을 방문해 도서대출과 반납 시스템을 점검하고 시민들의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이용방법은 본체에 있는 대형화면에서 원하는 도서를 선택하고 대출버튼을 누른 후 도서관 회원증을 리더기에 대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반납 방법은 본체의 화면에서 반납 버튼을 누르고 도서를 리더기에 인식한 후 도서 투입구에 책을 넣은 후 반납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용인시 도서대출 회원증을 소지한 시민이면 누구나 1인당 2권씩 7일간 대출할 수 있으며 반납은 죽전역 스마트 도서관에서만 가능하다. 새벽 5시부터 자정까지 365일 연중무휴 이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책을 손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지속해서 스마트도서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오픈한 기흥역 스마트도서관은 올해 6월말까지 8,817명이 1만1,687권을 대출, 이용자 수가 하루 평균 25명에 달해 호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