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쌍용건설 부도 막기 위해 긴급 자금 지원

27일 쌍용건설 채권단이 쌍용건설이 신청한 워크아웃을 받아들여 워크아웃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워크아웃은 기업 재무구조 개선작업을 말한다.

쌍용건설 채권단은 다음 달 4일, 1차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열고 그때까지 채권행사를 유예하기로 했다. 또한 쌍용건설이 국내 시공능력평가순위 13위인 대형건설업체여서 부도 시 하청업체나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해외사업과 토목, 플랜트 사업에 강점이 있다고 판단해 정상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채권단은 쌍용건설의 부도를 막기 위해 만기가 돌아오는 어음지급자금을 지원한다. 이날 금융감독원 김진수 기업금융개선국장은 채권단의 쌍용건설 워크아웃과 관련한 브리핑을 열고 “채권단이 좀 더 건설적인 방안으로 워크아웃을 개시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쌍용건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을 비롯한 5개 채권은행들은 전날 금감원 주재로 회의를 열어 쌍용건설을 정상화하는 방향으로 모색하자는 논의를 했다” 전했다.

회의에 참석한 은행들은 쌍용건설 여신의 49.2%를 차지한다. 워크아웃은 채권단의 75%가 동의해야 개시되지만, 주요 채권은행의 방침에 따라 워크아웃은 무난히 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쌍용건설의 부도로 이어질 수 있는 어음 만기도래액에 대해선 채권은행들이 긴급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은행들은 담보예금 250억 원을 질권 해지해 28일 만기가 되는 303억 원의 전자어음 가운데 부족자금을 지원하고, 다음달 말 만기가 돌아오는 112억 원의 어음 결제도 지원하기로 했다.

다음달 4일 채권금융기관 협의회에서 워크아웃 개시가 결정되면 회계법인의 실사를 거쳐 출자, 신규 자금지원, 대출 원리금 상환 유예, 이자 감면 등 경영 정상화방안이 만들어진다. 실사를 맡을 회계법인은 이날 중 정해진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