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아티오 대표,  WFDB(World Federation Of Diamond Bourses) 회원
크레아티오 대표, WFDB(World Federation Of Diamond Bourses) 회원

다이아몬드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은 carat, color, clarity, cut 이렇게 4가지로 크게 나뉘게 된다. 보통 알파벳의 첫 스펠링을 따서 4C라고 부르는 이 기준은 순서대로 무게, 색, 내포물 상태, 컷팅의 이상적 비율 이렇게 풀이할 수 있는데, 그중 carat이라는 무게를 나타내는 단어는 역사적인 배경이 있다.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서 고행 중에 꿀과 메뚜기로 연명하였다.’

성서에 쓰여있는 이 이야기에서 사실 요한은 메뚜기를 먹은 것이 아닌 그 당시 팔레스타인 땅이 원산지인 쥐엄나무 열매를 먹은 것이었는데, 성서를 히브리어에서 라틴어로 번역하다가 쥐엄나무 열매를 뜻하는 히브리어 ‘하루브’를 메뚜기를 뜻하는 ‘하기부’로 오역하는 바람에 곤충을 먹는 예언자가 되어 버렸다.

나중에 이 씨앗의 별명이 ‘성 요한의 빵 (St John’s bread)가 된다. 오해로 비롯된 이 씨앗은 메뚜기 콩이라고도 불린다.

쥐엄나무는 특히 아랍인들이 식용으로 많이 사용해서 그들의 식민지가 된 그리스를 시작으로 북부 아프리카,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스페인 이베리아반도를 거쳐 아메리카 대륙에까지 옮겨심어지게 되어 각국의 언어로 불리게 되었는데, 이탈리아어로 카루보(Caruubo), 영어로 캐롭(Carob)인 이 열매는 질량이 거의 오차 없이 0.2g으로 일치하여 서아시아와 유럽을 오가면서 귀금속을 거래하던 아랍인과 이탈리아 및 유럽 상인들의 평행 저울의 기준 추로 이용되었다.

상인들 간의 1캐롭, 2캐롭 하던 말이 변하여 새로운 무게를 표시하는 carat 즉, 캐럿이라는 단어로 완성되었다. 현재 거래되는 모든 보석들의 무게를 측정하고 가치를 평가할 때 쓰는 1캐럿, 2캐럿이라는 단위가 이렇게 시작되었다.

역사적으로나 지정학적으로나 다이아몬드를 거래하는 주 민족이 유대인 것을 생각해보면 우연의 일치치고는 소름 돋는 일이 아닐 수 없다.

Carat는 나머지 세 가지 기준과 비교해서 가치를 판단할 때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한다.

색과 내포물 그리고 컷팅의 이상적 비율이 가지는 가치가 더 대단할 듯 하나 캐럿 무게의 가치는 희귀 도와 매우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순금의 경우 1g과 5g의 값어치는 정확히 5배의 가치를 갖게 되나, 5캐럿의 하나의 다이아몬드는 1캐럿 다이아몬드 다섯 개의 가치 합의 몇 배 이상의 가치를 갖는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날까?

이것은 다이아몬드라고 하는 광물의 희귀도가 큰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혹자는 다이아몬드의 생산량이 많은 것에 비해 가치평가가 고평가되었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전 세계 총생산량이 2023년 예상 기준으로 1억1,600만 캐럿 즉 23.2톤 밖에 되지 않는다.

앞서 비교한 순금의 경우도 귀하기로는 첫손에 뽑을 것 같으나 2022년 기준 채굴된 총량은 약 20만 1,300만 톤인 것과 비교하면 그 휘귀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물론 약 23톤이라는 절대 치의 총중량으로 보면 희귀한가 싶기도 하지만 깊게 따져 들어가 보게 된다면 또 달라진다.

역사상 가장 무거운 다이아몬드 원석으로 컬리넌(Cullinan) 일명 아프리카의 별이라는 다이아몬드는 무게 약 3,106캐럿으로 621.2g에 불과하다. 이 마저도 여러 형태로 알맞게 컷팅되어 9조각으로 나누어졌다.

그중 가장 큰 ‘컬리넌1’은 530.22ct으로 Royal Sceptre with Star of Africa라고 하여 영국 국왕의 봉과 탈착하여 브로치에 사용할 수 있게 장식되었다.

영국 왕실에 보관되어 영국의 왕위가 바뀔 때 만 잠시 볼 수 있는 영광을 누릴 수 있다.

완성형의 다이아몬드로 현재 가장 큰 덩어리의 다이아몬드의 무게는 약 106그램의 무게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 다이아몬드를 보면서 작다 느껴지지 않는 것은 일상적으로 보게 되는 다이아몬드의 크기와 우리 스스로가 비교하기에 심리적으로 커 보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절대적으로 그 양이 적을 뿐만 아니라 크게 나올 가능성도 어떠한 귀한 보석들과도 비교할 수 없다.

캐럿이라는 등급 결정 기준 이렇게 큰 것을 많이 가질 수 없다는 점이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순위의 첫 번째가 된 이유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