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의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구했다는 전설의 발효차

북미, 유럽 등에서 발효차 DIY의 선풍적인 인기

저자 해나 크럼·앨릭스 레이고리 | 옮김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 출판사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시간이 흘러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뜨거운 관심사는 바로 ‘건강’이다. 건강 의식이 고조되고 웰니스 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면서 가장 큰 삶의 변화를 가져 온 것이 바로 먹거리다.

이 가운데 홍차를 비롯한 6대 분류의 티 뿐 아니라 커피까지도 재료로 사용해 다양하게 발효시킨 콤부차가 전 세계의 음료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콤부차는 미란다 커를 비롯한 유명 할리우드 스타 배우들에게도 피부와 다이어트에 좋은 음료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음료로, 고대 중국의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구했다는 전설의 발효차로도 잘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대 그룹 고 정주영 회장이 건강을 위해 늘 마셨던 음료로 콤부차는 기원전 220년경 중국 진나라 시대에 오늘날 만주 지역에서 독성을 해독하고 원기를 북돋을 목적으로 마셔 왔던 신비의 발효차다.

홍차에 박테리아, 효모의 공생체를 넣어 만든 발효 음료인 콤부차는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고 각종 아미노산, 비타민 B군, C, 미량 미네랄 등을 함유하여 우리 몸에 다양한 건강 효능을 안겨 준다. 또한 당뇨병, 부종, 피부 괴사 등 각종 질환과 관련해 의학적인 효능들도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속속 밝혀지면서 그 열기는 더욱 증폭되고 있다.
 

선진국의 건강 아이콘, 콤부차 DIY 따라하기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원장 정승호)에서는 최근 국내에서도 웰니스 트렌드와 건강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콤부차의 관심과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로 이슈되고 있는 ‘the BIG BOOK OF KOMBUCHA_콤부차’를 출간했다.

이 책은 콤부차의 시작인 발효, 스코비(SCOBY)(공동 배양균체) 만들기, 콤부차 만들기에서부터 콤부차를 우리는 과정, 착향, 양조, 여과 등의 기술과 스무디, 탄산음료, 알코올음료(스프리처) 등 콤부차를 사용해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음료, 그리고 콤부차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팬트리 스테이플, 스낵, 샐러드 등 건강 요리법을 직접 따라해 볼 수 있게 상세하게 소개한다.

또한 콤부차의 역사를 비롯해 과학적으로 밝혀진 건강에 좋은 유효 성분과 콤부차의 효능 하이라이트까지 소개하고 있어 콤부차가 지금 왜 전 세계의 음료 시장을 강타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명쾌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콤부차가 만능통치약은 결코 아니지만, 오늘날 발효 과학을 통해 지금까지 밝혀진 콤부차의 대표적인 효능은 풍부한 프로바이오틱스로 소화기계 기능 강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혈당 강하 및 당뇨병 예방, 간의 해독 기능 강화, 원기 회복의 자양강장, 항산화 작용을 통한 노화 방지 등이다.

이 책은 북미, 유럽을 강타한 콤부차 열풍을 국내 최초로 소개하며 콤부차 만들기부터 비지니스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에 새로운 콤부차 트렌드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콤부차 DIY의 세계에 처음 입문하려는 분들이나 티소믈리에를 비롯해 콤부차를 전공하려는 식음료 분야의 종사자 분들에게 콤부차를 만드는 기본 가이드를 제시하여 자신만 DIY 콤부차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