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네이션 요양병원 원장

- 대한 노인요양병원협회 경기북부 

회장 겸 학술 이사

- 대한 비뇨의학과 보험이사

‘지구는 거대한 생명체’라는 가이아 이론. 산맥은 골격, 토양은 피부, 강과 하천은 혈관, 숲은 허파에 비유됩니다.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습지는 콩팥입니다. 콩팥은 등쪽 아랫배에 2개 존재하며, 혈액을 걸러 소변으로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또한 수분과 전해질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혈압과 빈혈 교정, 칼슘과 인 대사에 필요한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콩팥은 보상작용이 뛰어나 망가질 때까지 증상이 없습니다. 갑작스럽게 신장병을 진단받고, 수개월 후 투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명에 필수인 콩팥건강. 어떻게 지킬까요.

신장은 약 100만개의 사구체가 있습니다. 사구체는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고, 필요한 물질을 재흡수 합니다. 사구체가 손상되면 소변으로 단백과 적혈구가 나옵니다. 하루 150mg 이상의 단백이 소변으로 빠지면 단백뇨라 합니다. 현미경 소변 검사에서 일정량의 적혈구(혈뇨)가 보이면 신기능 저하를 진단합니다. 콩팥 기능이 나빠지면 입이 마르고, 식욕 부진과 만성 피로를 느낍니다. 구역과 구토, 설사, 커피색 소변 등 요독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단한 소변검사로 진단 가능하며, 혈액 검사 중 크레아티닌(creatinine) 농도 증가로 확인합니다. 

신부전의 주원인은 고혈압과 당뇨입니다. 고혈압은 사구체 모세혈관에 압력을 가해, 혈관 벽이 두꺼워져 동맥경화가 발생합니다. 손상된 사구체는 다시 혈압을 높이고 사구체가 손상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당뇨는 만성 신부전의 가장 많은 원인입니다. 대사성 노폐물이 쌓여 사구체의 모세혈관을 손상시켜 신부전으로 진행됩니다. 수명의 증가, 비만 인구의 증가 등으로 당뇨가 많아지니 신부전 환자도 증가합니다. 신장병의 가족력이 있으면 주의해야 합니다. 신부전은 암보다 생존율이 낮습니다. 심각성에 비해 인지도는 낮은 신 질환. 소리 없이 진행되어 생명을 위협해, 조용한 살인자라 불립니다. 

한 번 망가진 신장은 회복되지 않습니다. 혈압을 조절하고 비타민 D3, 칼슘을 보충합니다. 식이요법은 신장 기능의 악화를 늦춥니다. 염분 조절(싱겁게 먹기)과 단백질 줄이기(질소 노폐물의 축적 방지)를 합니다.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그리고 물 섭취를 제한합니다. 충분한 열량 공급과 칼슘, 비타민 B, C, Folic acid(엽산)을 보충합니다. 약물 치료와 식이요법으로 신장 기능은 회복되지는 않지만,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신부전이 진행되어 5단계에 이르면 투석(혈액, 복막)이나 신장 이식 같은 신 대체 요법이 필요합니다.

투석은 혈액과 복막 투석으로 나뉩니다. 혈액 투석은 기계로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 혈액을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혈액투석은 감염(심내막염, 골수염 등)과 출혈(헤파린 같은 항응고제  사용)의 위험이 있습니다. 드물지만 치명적인 투석 불균형 증후군(재채기에서 쌕쌕거림, 숨참, 요통에서 급사까지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복막 투석은 복부에 관을 삽입해 투석액을 넣고, 삼투압의 원리로 노폐물과 수분을 배출합니다. 복막 투석은 집에서 가능하며, 여행 등 생활이 자유롭습니다. 그러나 감염 위험이 높고, 스스로 투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신장이식이나, 신장을 제공받기 어렵고 이식 후 면역억제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당뇨와 고혈압, 신장병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건강검진을 통해 신장 기능을 확인하세요.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고, 주기적인 소변/혈액 검사를 받으세요. 조기에 진단해야 편해집니다. 투석을 하게 되면 매일 몸무게를 재야합니다. 주 3일을 병원에 방문하며, 4시간 동안 누워 있습니다. 병원과 집을 오가는 단조로운 삶을 살게 됩니다. 무더운 여름날 물 한잔을 시원하게 마시지 못합니다. 투석환자의 삶의 질은 낮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