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6일부터 8일까지, 아트하우스 모모

공식 포스터

[시사매거진=하명남 기자] ‘청년, 세계를 향해 꿈을 펼치다’ 올해 2회를 맞이한 申필름예술영화제는 오는 9월 6일 신촌 아트하우스 모모에서 개막식을 진행한다. 개막식 당일 17시 레드카펫 행사에 이어 18시부터 본 행사가 시작된다. 개막식에는 홍보대사인 배우 최규젤(김혜진)과 신현호가 참석하며, 공로상 시상이 있다. 2회 공로상 수상자로는 원로배우 신성일이 선정되었다.

북한영화 <소금>(사진제공_신상옥감독기념사업회)

이번 영화제의 개막작으로는 故신상옥 감독 연출, 故최은희 주연의 북한영화 <소금>이 관계 부처의 협조로 국내 최초 상영된다. 특히 주연을 맡은 故최은희 배우는 이 작품으로 모스크바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인 최초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 申필름예술영화제는 공모된 400여편의 작품 가운데, 독립영화 경쟁부문 장편 4편, 단편 17편, 청소년 4편이 본선작으로 선정되었다. 수상작은 9월 8일(토) 폐막식에서 공개된다. 시상내용으로는 장편 부문(작품상, 감독상, 배우상)과 단편 부문(작품상, 감독상, 배우상) 그리고 청소년 부문 (작품상)이 있다.

한편, 올해 신설된 신상옥영화감독상과 최은희영화배우상은 작품 공모 시 독립영화 감독들이 직접 추천하여 선정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초대 신상옥영화감독상에는 <버닝>으로 화제를 모은 이창동 감독이, 최은희영화배우상에는 <리틀포레트>, <1987>에서 활약을 한 배우 김태리가 선정되었고, 시상은 폐막식에서 진행된다.

영화제 申초이스(초청작)로는 제1회 독립영화 장편 부문 작품상 수상자인 고봉수 감독의 신작 <튼튼이의 모험>과 가수 클론 출신 강원래 감독의 <엘리베이터>, 배우 정우성 내레이션으로 화제를 모았던 김지영 감독의 <그날, 바다>가 상영된다. 또한, 申스페셜 부문으로 신상옥 감독님의 미개봉 유작 <겨울이야기>가 상영이 될 예정이며, 상영일(9월 7일 13시)에는 특별 게스트가 초청되어 관객과 ‘아주 특별한 만남’을 갖는다.

폐막작으로는 각 부문 작품상 수상작이 상영될 예정이며, 영화제 기간 동안 모든 영화는 무료로 상영된다.

겨울이야기(사진제공_신상옥감독기념사업회)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