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박세정 기자]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오는 8월 3일부터 12일까지 ‘블록체인 허브도시’ 제주 프로젝트에 착수하기 위한 핫한 여름휴가를 떠난다.

□ 원희룡 지사는 휴가 기간 중인 오는 8월8일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혁신경제관계장관 및 시도지사 연석회의’에 참석해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을 위한 건의사항을 정부에 공식 건의한다.

□ 이날 회의에는 경제부총리, 교육.과기.행안.문체.농림.산업.복지.환경.고용.여가.국토.해수.중기부 등 총 14명의 장관과 함께 민주당 혁신성장추진위원회 소속 추미애 위원장, 김태년 정책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 원희룡 지사는 이날 블록체인 허브도시 제주만들기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블록체인 특구 추진 방안과 암호화폐 규제개혁 방안을 공식 건의한다.

□ 블록체인 특구 추진 방안은 국내 및 글로벌 블록체인 관련 기업 유치 및 활동 보장을 통해 국내.외 블록체인 기업의 거점 추진을 위한 사항이다.

□ 암호화폐 규제개혁 방안은 토큰 발행 관련 규제와 관련하여 국제자유도시 모델과 연계를 검토하는 내용이다. 이는 현행 ‘국제자유도시 조성 및 제주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특별법(제주특별법)’에 명시돼 있는 국제자유도시 모델을 ‘사이버 국제자유도시’ 모델로 연계하는 방안이다.

□ 특히 원희룡 지사는 이날 휴가 기간 중이나 휴가 직후에 세계 블록체인의 성지인 스위스 쥬크주 크립토밸리를 방문해 블록체인 제도화 및 산업화에 참여한 관계자들과의 미팅을 통한 벤치마킹에도 나설 예정이다.

□ 원희룡 지사는 “올해 여름휴가는 제주와 대한민국을 위한 블록체인 허브도시 제주 프로젝트에 시동을 거는 가장 핫한 여름휴가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원희룡 지사는 특히 “블록체인은 중개자를 거치지 않고 원하는 당사자와의 거래나 의사표현 등 데이터를 교류할 수 있는 글로벌 데이터 민주주의라고 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을 통해 제주와 대한민국의 능력을 무제한 발휘할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편 원희룡 지사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블록체인 허브 도시 구축’을 공약으로 제시했으며 공약실천위원회의 검토 과정을 거쳐 오는 8월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출처=제주특별자치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