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도지사, 사바라가무와주 주지사 일행과 협력방안 논의

▲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스리랑카 사바라가무와주 마이팔라 헤라스 주지사와 새마을운동 확대 보급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시사매거진] 스리랑카 주 정부가 경상북도에 새마을운동 확대 보급을 요청했다.

경북도는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18일 도청을 찾은 스리랑카 사바라가무와주의 마이팔라 헤라스 주지사 일행과 새마을운동 보급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마이팔라 헤라스 주지사는 주정부 예산 공동 투자로 8개 공동 신규 새마을시범마을 확대를 제안했다.

또 주정부에서 지원하는 빈곤퇴치 1개 마을에는 전문가 및 새마을봉사단 파견을 요청했다.

이에 도는 주정부와 공동으로 시범마을 2곳을 추가로 조성하고, 주정부에서 자체 추진하는 1곳의 시범마을에는 새마을세계화재단과 협의해 버섯재배 분야 전문가 파견을 검토 중이다.

도는 2014년 6월부터 스리랑카 사무라가무와주 2개 마을에 시범 마을을 조성했으며, 29명의 새마을리더 해외봉사단을 파견해 새마을 정신과 경험을 전파했다.

특히 피티예가마 시범 마을은 ‘새마을 피티예가마 버섯 협동조합’을 구성해 버섯재배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마을에서 생산된 제품은 상품성을 인정받아 스리랑카 전국 1, 2위의 슈퍼마켓 체인에 납품이 확정되는 등 주민 소득 증대에 실질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경북도는 새마을운동을 통한 개발도상국의 농촌 발전과 지구촌의 빈곤퇴치를 위해 힘써 왔다”면서 “스리랑카의 성공사례가 인근 지역으로 확산되길 바라고, 양 지역은 물론, 국가 간 협력 강화에 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는 스리랑카의 빈곤 퇴치와 주민 의식 함양을 위해 새마을운동 성공 경험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한-스리랑카 수교 40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에 새마을 운동을 통해 상호 간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문의는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 관광진흥과(054-880-3196)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