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왕에게 사면 뭔가 다르다? ‘진심 담긴 노력’으로 입증

세계는 지금 치열한 ‘지식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극소수 뛰어난 그들이 국가와 회사를 먹여 살리는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기발한 아이디어 하나로 무장해 막대한 부를 창출하며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자동차 세일즈업계에서도 독특한 마케팅 비법으로 억대연봉의 영업사원이 속속 탄생하고 있다. 직업적 매력에 푹 빠진 GM쉐보레 한종희 팀장도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서 고객감동을 이루어낸 ‘자동차 판매왕’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는 등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남다른 성공 DNA를 보유해 ‘브레인’으로 선정된 GM쉐보레 한종희 팀장을 소개한다.

성공과 행복의 최우선 조건은 좋아하는 일 하는 것

직업 선택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적성과 능력, 장기적 안목, 좋은 보수 등등. 그러나 이게 전부가 아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성공과 행복의 최우선 조건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종희 팀장이 자동차 세일즈에 뛰어든 것도 “내가 성실하게 일한 만큼 댓가를 보장받는 ‘합리성’이 매력적으로 보여서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단지 표면적 이유일 뿐 또다른 이유를 감추고 있었다. “제가 하는 일에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그 자신감이 남보다 더 강한 동기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의욕을 고취시키죠. 그렇게 일하는 마음가짐이 성공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하는 과정에서 고생한 만큼 그 결과는 분명 크게 돌아온다고 확신합니다.” 청년실업이 사회 이슈화되고 있는 요즘 그는 대기업만 선호하는 대학생들을 향해서 “쉬운 것만, 좋지 않은 환경만 탓하지 말고, 어렵지만 무한 가능성을 목표로 정해 도전정신을 갖는 자세야 말로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영업은 발로 뛰는 직업, “고객은 내 인생의 자산”

영업은 발로 뛰는 직업이다. 10년 정도 뛰고 나면 앞이 보이기 시작한다고 한다. 한종희 팀장 역시 처음부터 눈부신 실적을 올리지는 못했다. “고객들이 저의 진심을 이해해주지 못하고, 고객의 이익만 막무가내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때가 참 힘들었지요. 특히 인도했던 차량에 무슨 문제라도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면 그때는 정말 쥐구멍에라도 들어가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슬기롭게 고비를 넘기니까 나름대로 고객을 대하는 노하우가 생기더라구요. 이제는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동요하거나 흔들리지 않고 고객을 대할 수 있습니다.” 일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이야말로 영업의 핵심이라는 얘기다. 초기 힘들던 시기는 지나니 이제는 보람도 자주 느끼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저만을 믿고 기다려주시는 고객들을 대하면서 이 직업을 정말 잘 선택했다는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 직업은 고객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자동차 세일즈 업무를 떠나 고객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며 좀 더 가까워졌을 때는 제 인생의 자산이 크게 늘어나는 기분이었습니다. 그때가 정말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판매왕에게 사면 뭔가 다르다? ‘진심 담긴 노력’으로 입증

일반 직장인이라면 흔히 경험하듯 잘하는 사람에게 일이 계속 몰리는 법이다. 고객들도 판매왕에게서 사면 뭔가 다를 것이란 기대 심리가 있지 않을까. 한종희 팀장은 우선 고객마다 천차만별로 모두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고객의 마음이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어떤 고객을 만나든 고객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다 보면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면 보다 쉽게 문제에 접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의 또 다른 비법이라면 ‘진심이 담긴 노력’을 꼽는다. 고객의 자동차가 사고가 나거나, 고장이 나면 만사 제쳐두고 곧바로 달려간다. ‘고객이 부르면 언제든지 달려간다’는 믿음을 심어주기 위해서다. 자동차에 사소한 문제라도 발생하면 금방 찾아가서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고 이러다보니 고객이 계속 늘어나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는 얘기다. 세 번째 비결은 발로 직접 뛰고 일을 즐기자는 것이다. 그는 “성공은 발에서 이뤄진다”는 말을 확신한다. 때로는 힘들고 짜증도 나지만 이제는 자신이 하는 일은 자신의 몫이라고 생각하고 일하는 자체를 행복하다고 느끼며 즐기는 삶을 사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객의 기대심리를 그는 이런 노하우로 입증시켰던 것이다.

‘자신감’이 가장 큰 소득,‘자동차 판매왕’도 거머줘

흔히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고 한다. 만약 내가 이 길을 가지 않고 다른 길을 갔더라면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하고 생각하게 된다. 그는 이 자동차세일즈 길을 묵묵히 걸으면서 무엇보다도 ‘자신감’을 큰 소득으로 꼽았다. 천차만별의 다양한 고객들을 상대하다보니 이제는 어떤 고객과 만나도 그들의 생각을 알 수 있고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하더라도 이제 자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 자신감을 든든한 자산으로 여기며 이 길을 걷다보니 ‘자동차 판매왕’이라는 타이틀도 자연스럽게 따라왔다는 것이다. 즉 사회로부터 인정받은 느낌은 성공한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된 생각이다. “이제 집안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고 크진 않지만 주변 사람들로부터 부러움도 받고 대인관계가 폭넓게 진행되고 있어 더욱 더 영업의 묘미를 다시 한 번 느낍니다.” 현재 성공가도를 달리는 한종희 팀장도 때론 고객과의 문제에 직면할 때가 있다.

그는 “일을 하게 되면 문제는 항상 존재하기 마련”이라며 “그럴 때는 정면으로 돌파하는 자세로 임하고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말을 되새긴다”고 말했다. “특히 자동차 세일즈를 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저와 함께 계시는 대표님께 항상 자문을 구했고, 그때마다 대표님이 지시하는 부분을 따르다보니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더군요.” 행복, 성과, 돈, 승진, 보상, 사랑 그 외 세상에 가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희생이 잇어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한 팀장은 힘들 때면 ‘모험을 하지 않고 경험을 얻는 일, 일하지 않고 보상을 받는 일은 마치 태어나지도 않고 살아가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불가능한일이다’라고 말한 구디(Gouthey)의 말을 떠올리며 ‘희생은 성공을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하는 대가라고 여긴다. ‘희생’은 더 가치 있는 것을 얻기 위한 ‘투자’이며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가족같은 믿음으로 찾아주는 고객에게 항상 감사”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좌우명이나 철학이 있다. 자동차 세일즈 분야의 브레인으로 선정된 한종희 팀장에게도 “신뢰는 고객과의 약속”이라며 “그러기 위해서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고 진심을 보여주는 자세를 항상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하루하루 후회하지 말고 살자! 그리고 믿음과 약속을 꼭 지키자’는 좌우명을 늘 가슴에 새긴다는 그는 항상 소신을 갖고 고객을 대하며, 현재는 미래를 위한 장기적이고, 무한한 투자라고 생각한다. 때론 가족같은 믿음으로 자신을 찾아주는 고객들에게 항상 감사드리고, 늘 부족하다고 느끼는 자신에게 과분하다고 생각하는 한종희 팀장에게서 인생의 겸손함마저 느끼게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