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차량관리는 차량 수명 및 안전에 영향

계절의 변화에 따라 차량에도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다. 사람도 기온이 바뀌면 몸에 여러 가지 변화가 나타나듯 자동차도 마찬가지이다.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가 덮치고 점점 올라가는 기온으로 봄철 차량관리에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봄철차량관리는 차량 수명 및 안전 등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므로 반드시 철저히 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세차
겨울철 제설작업을 위해 뿌려졌던 염화칼슘 등은 자동차를 부식 시키는 원인이 된다. 봄맞이 세차는 전문세차장을 찾아 완벽하게 하는 것이 좋다. 고압의 증기세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문 세차장의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셀프 세차장을 찾아 직접 세차를 할 수 있다.
세차를 하는 요령은 마른수건이나 약간 젖은 물수건 등을 이용해 내부부터 가볍게 청소를 한다. 차량전체를 물청소를 하고 차량하부의 경우 강한 물줄기를 이용하여 세차한다. 특히 세차 시 주의할 점은 차량의 도어 등의 개폐를 완전히 하고 차량내부는 가볍게 수건 등으로 세차를 한다. 다른 이들의 소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며 세차를 위해 사용한 물은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에어컨 점검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전에 에어컨 시스템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10~20분 정도 에어컨을 작동시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한다. ​에어컨 냉방 성능이 현저히 떨어졌다면 에어컨 가스가 누출됐는지 여부와 에어컨 벨트가 손상 되었는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 만약 이상한 점을 발견하면 가까운 정비업체에 가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또한 에어컨 작동 시 매캐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공기 유입통로에 먼지가 쌓여 있거나 곰팡이가 끼어있는 것이므로 곰팡이 제거제를 이용하여 청소를 해야 한다.
에어컨은 작동되나 찬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는 냉매를 확인해야 한다. 냉매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동 후 에어컨을 작동시킨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중앙 상부에 있는 냉매 확인 창(리시버탱크 점검 창)을 통해 확인한다. 공회전 때 기포가 많거나 냉매가 전혀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냉매가 부족하거나 전혀 없는 경우이므로 충전을 해야 한다.
​타이어
겨울철에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했던 경우는 일반 타이어로 교환해주고, 겨울철에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공기를 조금씩 빼고 운전하는 운전자도 있는데 봄이 되어 노면이 정상적으로 되면 공기압도 적정 수준으로 맞추어 주어야 한다. 적정 타이어의 공기압은 취급설명서에 나타나 있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성능 및 운전자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곳이다.
타이어의 점검은 특별한 주기를 가지지 않으므로 타이어의 마모 및 파손, 공기압 등을 매일 매일 확인해 주는 것이 좋다. 특히 겨울철은 좋지 않은 노면으로 인해 그 어느 계절보다도 마모 및 파손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스페어타이어도 꺼내어 공기압 등을 미리 점검하는 일도 잊어서는 안 된다. 겨울철에 유용하게 사용했던 체인도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트렁크 속에 넣어가지고 다니면 녹이 슬기 쉬우므로 잘 닦아서 햇빛이 잘 드는 곳이나 통풍이 원활한 곳에 보관을 해야 한다.
 
엔진룸 점검
엔진룸 곳곳에 가득 차 있는 먼지를 에어건으로 말끔히 털어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혹 세차를 할 때 본네트를 열고 엔진룸에 물을 뿌려 닦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피복이 벗겨진 전선이 있다면 합선의 위험이 있다. ​그리고 발전기 내에 물이 고이게 되면 발전기의 성능 저하 및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필히 엔진룸은 에어컨만으로 먼지를 털어 내야 한다. 말끔하게 먼지를 털어 냈다면 배선의 상태를 살펴보자. 피복이 벗겨지지 않았는지, 커넥터의 연결부위가 헐거워지지 않았는지 잘 살펴보고 점검해 주어야 한다.
배터리
먼저 배터리 본체는 물걸레로 깨끗이 닦아주고, 배터리 단자는 사용하지 않는 칫솔이나 쇠 브러쉬로 이 물질을 깨끗이 털어 낸 후 단단히 조여 준다. ​또한 배터리 단자 상단부에 그리스를 얇게 도포하면 이물질 생성을 억제하여 단자 접촉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할 수 있다.
​배터리 액은 케이스에 표시된 최대선과 최소선 사이에 있어야 하며, 부족하면 캡을 열고 증류수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배터리를 청소하기 위해선 먼저(-)극 단자를 분리하고, 다음에(+)극 단자를 분리시켜야 한다. 배터리 윗면은 가루비누와 물을 뿌리고 솔로 깨끗이 닦은 후 마른 헝겊조각으로 닦는다. 청소가 완료되면(+)극 단자를 먼저 설치하고, 다음에(-)극 단자를 설치한다. 그동안 시동상태가 안 좋았고 3년 이상을 사용한 배터리라면 수명이 다했을 것으로 생각하고 교환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일점검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 그리고 파워스티오링 오일 등 각종 오일류의 양을 체크해야 한다. 부족할 때에는 적정선까지 채워 주어야 하고, 누유는 없는지 구석구석 잘 살펴야 한다. 만약 조금이라도 누유의 흔적이 있다면 어디서 새는지 확인해 수리를 하거나 라인을 교체해 주어야 한다.
▲엔진 오일-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는 엘리먼트와 오일 필터를 함께 교환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오일을 교환한 지 얼마 되지 않을 때에는 에어클리너 박스의 엘리먼트만이라도 꺼내어 먼지를 말끔히 털어주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오일-브레이크는 운전자의 안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세심하게 점검해야한다. 브레이크 오일양을 점검하여 브레이크 오일 양이 줄어 있으면 보충을 하고, 이상할 정도로 오일양이 현저히 줄어 있다면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이 많이 닳을 경우이니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도 같이 점검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