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시장, 중국 EV100포럼에 한국대표로 초청받아

▲ 광주광역시

[시사매거진]광주와 중국이 단순한 우호교류 관계를 넘어 미래산업의 상생파트너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한·중 관계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중국이 유독 광주에 대해서는 깊은 신뢰를 유지하며 교류협력 관계를 이어가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광주시는 “중국전기자동차백인회가 정부부처, 연구기관, 기업 관계자를 초청해 전기자동차 시장 동향과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EV100포럼에 윤장현 시장을 한국 대표로 초청했다”고 12일 밝혔다.

윤 시장은 오는 14~15일 중국 북경에서 열리는 EV100포럼에 참석해 중국 전기자동차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정부부처 및 기업 대표들과 만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윤 시장은 또 15일 오전 포럼의 한 세션으로 진행되는 ‘글로벌 전기자동차 발전과 정책 원탁회의’에서 ‘한국 전기자동차 산업 현황과 광주의 비전’에 대해 주제발표를 한다.

윤 시장은 이 자리에서 국책사업인 광주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소개와 함께 한국전력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에너지시티사업 등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EV100포럼 초청자 중 대한민국 중앙부처 및 지자체 관계자 중에서는 윤 시장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윤 시장은 포럼 기간 동안 ‘VVIP 30인’으로 선정돼 차량지원 등 최고 수준의 의전과 예우를 받게 된다.

윤 시장의 EV100포럼 참석이 더욱 주목을 받는 것은 포럼 주최 측인 중국전기자동차백인회 때문이기도 하다. 이 기관은 중국 시진핑 주석이 전기자동차산업을 국가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시작하면서, 이에 따른 씽크탱크 역할과 정보와 인적 교류 플랫폼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2014년 5월 비영리기관으로 설립됐다.

백인회는 현직 장관급인 천칭타이(77) 중국 국무원발전연구센터 연구원 겸 중국 정치협상회의 상무위원이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중국의 권위있는 경제학자이자 부처 장관보다 한 단계 높은 서열로 인정받고 있는 우징롄(86) 박사와 쉬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