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ㆍ에너지 친환경기술 접목, 세종형 스마트시티 모델 구축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시사매거진]세종특별자치시가 ‘세종형 에너지 스마트시티’만들기에 나섰다.

시는 4일 한국전력공사와‘도농복합도시형 에너지 스마트시티 구축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춘희 시장은 4일 정례브리핑에서 “한전과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친환경 에너지 기술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세종형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축, 세계적인 친환경 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시와 한전은 ▲에너지IoT(Internet of Things) 기반의 스마트시티 구축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충전소,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구축 ▲생태도시 조성 스마트시티 사업모델의 국내·외 공동 기술지원 ▲스마트 전기농기계 보급 시범사업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사업은 도농복합도시인 세종시의 특성에 적합한 스마트 전기농기계 보급 시범사업이다.

전기 배터리를 장착한 농기계 등을 사용함으로써 미세먼지와 탄소 배출량을 줄여 농촌의 환경개선에 기여한다. 또한 인터넷이나 휴대폰 등으로 전력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경운기 등 운반차량을 대신할 전기농업용 운반차량은 조작이 쉬워 노인과 여성 농업인들도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기술 개발과 장비 확보를 지원하고, 충전인프라 구축 및 전기농기계 보급 등에 행·재정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한전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전기농기계 배터리 충ㆍ방전 기술개발과 시설구축 및 배터리 구입 지원 등에 나서게 된다.

기업에서는 전기농기계용 고성능 모터개발 및 배터리 유심 칩 개발, 배터리 탑재 플랫폼 개발, 규격배터리 설계 및 농기계·배터리 유지보수 등을 담당한다.

세종지역산업기획단 및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등에서는 창업보육 및 인력양성 지원, 신산업 육성 등 산업생태계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한전과 함께 에너지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을 함께하게 돼 기쁘다.”라고 말하면서 “국내 최고, 세계 최고의 친환경 스마트 그린 시티 모델을 구현해 시민의 편익 증진과 함께 지역산업발전에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환익 사장은 “세종시는 도농복합도시형의 신행정수도로 스마트시티 구축의 최적합지”라며 “한전이 축적한 에너지신산업 기술과 노하우를 세종시의 행정서비스와 융합해 합리적 에너지 사용과 전기농기계 사업을 성공시켜 국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