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8시 10분까지 입실…휴대전화 등 반입금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당장 내가, 내 아이가 시험을 보지 않아도 떨리고 긴장되기는 마찬가지. 수능날 알아야 하거나 조심해야 할 몇 가지를 정리했다. <편집자 주>

◆ 수험생은 오전 8시 10분까지 입실

시험은 12일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1124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시작된다. 종료 시간은 오후 6시 5분. 수험생들은 시험당일 오전 8시 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하여야 한다. 특히 1교시를 선택하지 않은 수험생도 이 시간까지 입실하여 감독관으로부터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펜을 지급받고 수험생 유의사항을 안내받아야 한다. 1교시 미선택 수험생은 이후 지정된 대기실로 이동한다.

만약 수험표를 분실했다면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똑같은 사진 1매와 신분증을 가지고 시험장에 설치된 시험관리본부에 신고해 수험표를 재발급 받는다.

   

◆ 휴대전화, MP3 지참 안돼

수험생들이 시험장에서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물품은 신분증, 수험표,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흑색연필, 지우개, 샤프심, 시각표시와 교시별 잔여시간 표시기능만 있는 일반 시계 뿐이다.

휴대용 전화기를 비롯해 디지털 카메라, MP3, 전자사전,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시각표시 및 교시별 잔여시간 표시 이외의 기능이 있는 시계 등은 시험장에 가지고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시험 중 이들 물품을 소지하고 있다 적발된 경우는 바로 부정행위로 간주돼 무효처리 된다. 만약 이들 물품을 가지고 온 경우에는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 지시에 따라 제출한다.

시험 중 사용할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펜은 시험실에서 일괄 지급한다.

◆ 직장인은 한시간 늦게 출근

수험생들이 이동해야 할 아침 시간대에는 수도권 전철 및 지하철이 연장·증회 운행된다. 시내버스도 6시부터 8시 10분까지 집중 배차되며, 시험장 안내방송 등이 실시된다.

관공서 및 기업체의 출근시간은 9시에서 10시로 한 시간 늦춰진다. 개인택시는 부제 운행이 해제되고, 수험생들의 주 이동로에는 각 행정기관에서 운행하는 비상수송 차량이 배치돼 수험생들의 이동을 돕는다.

시험장에서는 200m 전방부터 차량 출입이 통제된다. 따라서 차를 타고 시험장으로 이동한 수험생들은 시험장 200m 전방에서 하차해 걸어간다.

◆ 시험장 주변에서는 자동차 경적 등 소음 자제

오전 8시 40~53분은 언어영역 듣기평가 시간이다. 또, 오후 1시 10~30분도 외국어영역 듣기평가 시간이다. 시험장 주변 소음이 최대한 자제되어야 할 때이다. 이 시간대에 버스·열차 등 모든 운송 수단은 시험장 주변에서 서행하고, 경적은 가급적 자제한다. 시험장 부근 공사장, 쇼핑몰 등의 소음도 최대한 줄인다.

◆ 신종플루 환자는 분리시험실에서

신종플루 환자는 분리시험실에서 시험을 보게 된다. 수험생들은 모두 11일 예비소집일에 발열검사를 통해 신종플루 증상을 확인받으며, 이미 확진환자로 확인받았거나 의심환자로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고 있는 학생은 이 사실을 발열검사 담당자에게 알려야 한다.

환자 수험생은 등·하교시와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 시험실을 나갈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른 수험생들과의 접촉을 자제해야 한다. 일반 수험생도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일회용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매 시간 손을 비누로 씻는 등 위생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만약 시험 중 발열 증세가 나타나면 지체없이 감독관에게 알려 의사 또는 보건 교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진찰 결과 신종플루라고 거의 확진되면 분리시험실로 이동한다. 심한 경우 본인 판단에 따라 귀가할 수도 있다.

현재 각 고사장에는 2개의 분리 시험실이 설치돼 있다. 환자 수험생이 많을 경우 최대 28명까지 앉을 수 있다.

시험 당일 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는 병원 시험장에서 시험 볼 수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87개의 병원시험장이 마련돼 있다.

◆ 수능 한파 없지만 다소 쌀쌀할 듯

수능 당일에는 바람이 다소 불고 쌀쌀할 것으로 예상됐다. 각 시험장별 상세 기상정보는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와 일기예보 안내전화(131)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상세 기상정보는 13일까지 1일 8회 제공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