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밸류쇼핑(ValueShopping, ㈜4차혁명 및 세종감정 제공)은 전국 8대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한 아파트 가격 분석 2022년 5월 데이터를 공개했다.

8대 주요 도시 전체 아파트 수는 4,595,014호(약 459만호)로 조사되었으며, 이 중 약 97%인 4,418,764호(441만호)를 ‘밸류쇼핑’에서 전수 조사하여 가격산정 하였다. 발표에 따르면 서울시의 경우 아파트 전체 중위가는 약 10억 5000만원으로 지난 4월 중위가 보다 약 0.5% 하락하였다. 이는 서울의 아파트 매매거래가 새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심리 영향으로 극심한 거래절벽을 이루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서울의 아파트 가격 급등으로 구매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새 정부 출범까지 앞두고 있어 이에 따른 관망세가 더욱 짙어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출규제 강화와 금리인상과 같은 이슈도 반영되었다고 해석된다. 실제 한국부동산원이 집계한 4월 넷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 역시 전주 대비 약 0.9P 하락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한편, 밸류쇼핑의 8대 주요 도시 아파트 배치 작업 결과는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와 통계청 Kosis의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 그 외 여러 부동산 통계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지난해 8월부터 매월 초 밸류쇼핑에서 공개하고 있는 자료로서, 여러 관련기관에서 부동산 지수 등으로 활용 될 수 있다.

해당 데이터는 ㈜4차혁명과 ㈜감정평가법인 세종(대표 장영태)에서 2022년 5월 1일 기준 주요 도시 아파트 가격 동향을 조사·발표한 것으로, 이는 제작년인 2019년 4월말 공식 런칭한 부동산 가격산정 시스템 ‘밸류쇼핑(ValueShopping)’을 활용한 것이다.

‘밸류쇼핑’을 통해 실제 주요 8대 도시에 소재하는 모든 아파트 개별 호수(약 459만호)를 전수조사 하고 있으며, 매월 주요 지역의 아파트 중위값을 발표하고 있다.

아파트 외 기타 부동산에 대한 정보 역시 별다른 절차 없이 ‘밸류쇼핑(ValueShopping)’에서 즉시 확인 가능하다. 밸류쇼핑에서는 모든 유형의 부동산에 대해 주요 정보와 시세를 제공하고 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