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밸류쇼핑(ValueShopping, ㈜4차혁명 및 세종감정 제공)은 전국 8대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한 아파트 가격 분석 2022년 4월 데이터를 공개했다.

8대 주요 도시 전체 아파트 수는 4,590,419호(약 459만호)로 조사되었으며, 이 중 약 97%인 4,413,629호(441만호)를 ‘밸류쇼핑’에서 전수 조사하여 가격산정 하였다.

발표에 따르면 서울시의 경우 아파트 전체 중위가는 약 10억 5500만원으로 지난 3월 중위가보다 약 0.2% 상승하였다. 지난달 3월 서울시 아파트 가격이 처음 하락 전환되어 하락세가 얼마나 이어질지 주시했지만, 1개월 만에 다시 상승 전환되었다. 다만 미세한 상승세이고 거래량은 사실상 최저치로서 서울시 아파트 가격이 어떻게 변화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이는 서울시 아파트 가격 상승의 주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20·30대의 패닉바잉 현상이 최근에는 DSR 규제 강화로 대폭 줄어든 것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된다. 가격대가 높은 서울시 아파트 시장에 진입이 하는 것이 어려워진 탓으로서 이러한 매수세 정체가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한편, 밸류쇼핑의 8대 주요 도시 아파트 배치 작업 결과는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와 통계청 Kosis의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 그 외 여러 부동산 통계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지난해 8월부터 매월 초 밸류쇼핑에서 공개하고 있는 자료로서, 여러 관련기관에서 부동산 지수 등으로 활용 될 수 있다.

해당 데이터는 ㈜4차혁명과 ㈜감정평가법인 세종(대표 장영태)에서 2022년 4월 1일 기준 주요 도시 아파트 가격 동향을 조사·발표한 것으로, 이는 2019년 4월말 공식 런칭한 부동산 가격산정 시스템 ‘밸류쇼핑(ValueShopping)’을 활용한 것이다.

‘밸류쇼핑’을 통해 실제 주요 8대 도시에 소재하는 모든 아파트 개별 호수(약 459만호)를 전수조사 하고 있으며, 매월 주요 지역의 아파트 중위값을 발표하고 있다.

아파트 외 기타 부동산에 대한 정보 역시 별다른 절차 없이 ‘밸류쇼핑(ValueShopping)’에서 즉시 확인 가능하다. 밸류쇼핑에서는 모든 유형의 부동산에 대해 주요 정보와 시세를 제공하고 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