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5개 기업 21조 5천억 유치…2만5천명 일자리 창출

전라남도청 청사 전경/사진=이병석 기자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전라남도는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경제 상황 악화 속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기업 투자유치 성과를 거둬 민선7기 1천개 유치 목표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전남도는 민선7기 들어 7월 말 현재까지 805개 기업, 21조 4천969억 원을 유치해 2만 5천 명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만들었다.

올해는 끊임없는 투자유치 활동으로 109개 기업, 2조 5천896억 원 규모의 기업 유치를 이끌어냈다. 특히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이차전지, 바이오 등 미래 신성장산업의 대규모 투자기업을 유치한 성과가 눈에 띈다.

국내 대표 IT기업인 NHN엔터프라이즈(주)는 순천에 3천억 원을 투자해 공공‧산업 전반의 디지털 뉴딜 선도 핵심인프라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

현재 데이터센터 세부설계를 위해 사전절차 등을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착공하게 된다.

광양만권에는 이차전지 소재 분야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리튬 생산공장 등을 활발히 유치했다.

㈜엘씨엠에너지솔루션은 나주혁신산단에 국내 5대 규모의 이차전지 배터리 완제품 제조공장을 건설할 목표로 2천억 원을 투자한다.

전남도는 하반기에도 비대면(온택트) 투자설명회를 시군과 연계해 전략산업별로 개최하고, 기업 관계자와 소규모 간담회 등도 열어 전남의 투자매력을 지속적으로 알릴 방침이다.

올해 신설한 유치기업지원팀은 기업 맞춤형 밀착지원으로 투자실현율을 높이고, 지속적인 애로사항 발굴과 원스톱 처리로 기업의 원활한 증설투자를 돕게 된다.

또한 전남형 뉴딜,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등 도정 주요 프로젝트를 활용, 산업별로 치밀하게 분석해 타깃기업을 선정하고, 시군 및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 미래 신성장 첨단산업을 중점 유치키로 했다.

이건섭 전남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지금까지의 성과를 발판삼아 지역 산업발전을 견인할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지속해서 발굴‧유치하겠다”며 “전남이 미래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병석 기자 jun8563@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