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전북] 장수군과 K-water동화권지사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장수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이 전국에서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103개 지자체 중 최고의 성적(유수율 89.7%, 목표 유수율 85%대비 4.7%p 초과달성)으로 예비성과판정을 합격했다고 4일 밝혔다.

성과판정은 환경부 산하 한국상하수도협회에서 객관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계·외부전문가로 판정위원회를 구성해 그간 추진한 유수율 실적(목표유수율 85% 이상) 등을 평가해 판정한다.

장수군은 사업 시작 전 56.3%에 불과한 유수율을 최신 우수기술인 소규모 마을별 실시간 유량 감시시스템을 통해 신속한 누수탐사 및 복구를 수행하는 한편, 고저차가 심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수압 관리와 효과적인 관망 정비공사를 시행해 목표 유수율 85%이상을 조기 달성했다.

목표유수율 조기달성에 따라 수도관에서 새는 물을 매년 60만㎥을 저감하여 군민들에게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이 가능하게 됐으며, 장수군은 수돗물 구입비(3억원/년)를, K-water는 수돗물 생산비를 줄여 에너지 발생 비용 저감을 통한 탄소저감 효과를 높여 정부 정책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현 시설관리사업소장은 “이번 예비성과판정 합격이라는 쾌거는 장수군의 행정력과 K-water의 물관리 기술력이 조화를 이뤄낸 결과”라며, “지속적으로 K-water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이(e)로운 물 관리로 스마트 그린 장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