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최초 텍스트 음성변환 기술을 적용한 가이드 서비스 제공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순천시(시장 허석)는 순천그림책도서관에서 열리고 있는 그림책 원화전시회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림책>의 전시해설이 담긴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오는 8월 3일부터 제공한다.

오디오 가이드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텍스트음성변환(TTS : Text To Speech)을 통해 전시해설을 안내하는 서비스로, 전시 관람객들은 별도의 어플 설치없이 그림책도서관 홈페이지에서 PC와 모바일로 오디오 가이드를 체험해볼 수 있다.

그림책도서관은 지난 7월 모바일과 PC 등 누구나 다양한 환경에서 최적화된 크기와 디자인으로 모든 것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페이지 방식을 적용하여, 홈페이지 리뉴얼을 마친 상태이다. 특히 최신기술인 TTS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통한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제공은 순천그림책도서관이 전국 최초이다.

순천시 도서관 관계자는 “오디오 가이드(도슨트) 서비스를 통해 관람객들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자유롭게 작품의 해설을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21회 그림책 원화전시회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림책>은 지난 6월 8일부터 9월 12일까지 순천그림책도서관에서 계절의 흐름 속 아름다운 자연을 주제로 140여 점의 원화작품을 전시 중이다.

조대웅 기자 sisa008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