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 ‘개소식’
시도지사, 의장 참여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협약 체결도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목표… 준비 본격화

울산시청사 전경.(사진_울산시청)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울산시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이하 합동추진단)이 울산 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소식과 함께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김사열 위원장, 자치분권위원회 김순은 위원장, 국회의원, 부울경 시·도지사 및 시·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20여 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은 현판 제막식, 경과보고, 협약식, 환영사 및 축사 순으로 진행됐으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가운데 치러졌다.

아울러 이 날 부울경 시·도지사 및 시·도의회 의장은 6자 협약을 체결하고,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위해 상호 협력하고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에 있어 △규약 제정 △조례·규칙 제·개정 △행정 및 재정 지원 △시·도민 공감대 형성 △국가지원 공동 건의에 대한 상호 협력 및 지원 등이다.

이날 개소식으로 부울경 합동추진단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부산, 울산, 경남 상생발전을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부산, 울산, 경남은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모델로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을 추진해왔다. 

선진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는 지역균형발전의 시대적 흐름에 공감하는 추세이며 수도권 집중화 문제를 해소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초광역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부울경도 초광역협력을 통해 2040년까지 인구를 1000만 명으로 늘리고, 지역내총생산(GRDP)를 현재 275조 원에서 491조 원으로 증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선 1시간 생활권을 목표로 광역대중교통망을 구축해 부울경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계하고, 지역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항만, 공항, 철도가 연계된 동북아 물류 플랫폼을 확충하고, 수소경제권 구축을 비롯한 다양한 공동협력사업을 통해 부울경이 함께 생활하고 성장하는 초광역 경제권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정부도 지역의 초광역적 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4월 27일 분권위 및 균형위 주관으로 행안부, 기재부, 국토부, 산업부 등이 참여하는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TF'를 구성·운영 중으로 10월 말까지 메가시티 종합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행정안전부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에 따른 준비재원에 대해 특별교부세로 지원하고, 특별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기능과 사무에 적합한 조직과 인력을 책정해 부울경 메가시티가 추진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이 날 행사에 참석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부울경 메가시티는 지역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뿐만 아니라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상생하는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잡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행정안전부는 부울경 메가시티의 동반자라는 입장에서 합동추진단과 상시적으로 소통하면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송철호 시장은 “인구 800만의 부산·울산·경남이 하나의 연합체를 만들고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 나아가 일자리가 늘어나고 청년이 찾아오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메가시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목표대로 내년에 출범할 수 있도록 부산, 경남과 함께 상생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합동추진단은 부산, 울산, 경남 간 초광역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기구인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목표로 구성된 조직으로 지난 6월 행정안전부로부터 한시기구(1국 2과 6팀 25명)로 승인받아 울산 전시컨벤션센터에 사무실을 두고, 3개 시·도 직원이 파견되어 7월부터 운영 중이다.

향후 합동추진단은 내년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목표로 △특별지방자치단체 기본계획 수립 △규약 제정 △광역의회 설치 종합계획 수립 △광역사무 발굴 △국가이양사무 발굴 △대외협력 및 홍보 등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에 필요한 다양한 사무를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