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중심의 데이터 발굴 및 개방으로 민간 활용 촉진 도모
공공데이터 온라인 설문조사 및 상시수요조사 채널 운영

전북도청사(사진_전북도)

 

[시사매거진/전북] 최근 디지털 전환에 따른 데이터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전북도는 수요자 중심의 데이터를 발굴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도민과 기업이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데이터 개방 계획에 반영하여 공공데이터의 투명성과 활용성을 높이고자 추진하는 것으로 공공데이터 만족도, 신규 개방 분야, 활용 촉진에 관한 설문이다.

8월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설문조사는 전라북도 공공데이터 사용자 누구나가 전북 빅데이터 허브 웹사이트(www.bigdatahub.go.kr)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수렴된 의견은 공공데이터 개방과 데이터 기반 사업발굴에 활용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공공데이터 상시수요조사 채널을 별도로 개설하여 설문조사에 참여하지 못한 도민은 언제든지 전북 빅데이터 허브 수요조사 게시판에 방문하여 의견을 남길 수 있다.

현재 도에서 제공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는 대기오염 정보, 소득 소비 조사, 농업지원 현황 등 데이터 목록 557건이 있다.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주기적인 품질관리 및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전북도 전병순 혁신성장산업국장은 “공공데이터 개방에 데이터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번 설문조사를 시작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해 도민이 활용할 수 있는 폭을 넓히겠다”라고 말했다.

하태웅 기자 ktshtw@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