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화) 라한호텔에서 열려…전문가 및 지자체 등 40여명 참석
전북 미래형 자동차산업 연계 일자리창출 방안 등 토론

전라북도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포럼 개최(사진_전북도)

[시사매거진/전북]  전라북도와 전북대학교는 고용안정 선제대응을 위한 패키지 포럼을 27일 오후 3시, 라한호텔 온고을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이하 ‘고선패 사업’)의 일환으로 전북의 미래형 자동차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연계하여 일자리창출 방안을 마련하고자 열렸다.

변화하는 자동차산업에 발맞춰 고선패사업 뿐만 아니라 전라북도 일자리창출 정책 수립방향에 대한 중점적인 논의가 이어졌다.

발제는 전주비전대학교 자동차학과 박경민 교수의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패러다임의 전환’, 한국자동차연구원 이항구 연구위원의 ‘친환경 자동차 밸류체인 구축과 일자리창출’ 순으로 진행됐다.

전주비전대학교 자동차학과 박경민 교수는 “전북은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연구기반 구축 등 산업인프라에 강점이 있다. 그러나 우수인재 및 시장창출 역량 부족의 어려움이 있어 타산업과 접목을 통해 시장 창출의 기회를 늘리고 지역 인력양성 공급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이항구 연구위원은 “전북 자동차산업 산업기술인력이 2019년에 감소했다”라고 말하며 “자동차산업의 전장화 및 디지털화 대응 능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비한 재교육 훈련을 통해 인력 재배치와 신규 일자리창출로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토론에는 자동차융합기술원, 전북연구원, 글로벌자동차대체부품산업협의회 등 자동차산업 및 고용 관련 기관의 관계자와 기업체 대표 등 토론자 6명을 비롯해 40여 명의 지자체 관계자와 수행기관 담당자가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미래형 자동차산업과 일자리창출이라는 큰 주제를 가지고 각기 다른 시각에서 논의을 진행했다.

심도 있는 토론과 일자리창출 방안을 논의하며 고선패 연계 일자리창출 지원 방향, 자동차산업 전환에 따른 인력양성 및 일자리 관련 과제와 대응방안 등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전북도는 이번 포럼을 통해 도출된 미래형 자동차산업 관련 일자리창출 지원방안을 구체화하여 고선패 사업 등 일자리 지원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종훈 전라북도 일자리경제정책관은“우리 지역이 중점 육성중인 미래형 자동차산업이 제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선제적인 인력 공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포럼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방안을 토대로 일자리 지원책을 마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하태웅 기자 ktshtw@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