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회복에 따른 산업생산 증가 및 폭염으로 올 여름 전력수요 급증 전망
국민이 안심하고 전기 사용하도록 주요 전력설비 점검·신속 복구체계 확립
올여름 비상상황 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전력수급 비상훈련』 실시

[시사매거진/광주전남]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은 올 여름 폭염과 산업생산 증가에 따른 전력수요 급증에 대비하여 국민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수급 비상대응 체계를 확립하고, 여름철 안정적 전력공급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전력 직원들이 7.21(수) 한전 본사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시행하고 있는 모습

올해 전력수요 피크시기(8월 2주차)의 전력공급 능력은 99,174MW로 지난해 대비 1,223MW 증가하였으나, 폭염으로 인한 냉방수요 증가와 경기회복에 따른 산업생산 증가로 예비율이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냉방수요는 올 여름 폭염으로 인해 역대 최악의 폭염이었던 ’18년 보다 최저 338MW에서 최대 3,838MW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경기회복에 따른 반도체, 자동차, 기계장비 등 전력다소비 업종의 수출실적 호조영향으로 전력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력사용량 추이(1~7월, GWh) : (’19) 302,823 → ('20) 294,320 →('21) 305,416(전망치, 전년대비 3.8%↑)

** 전력사용량 추이(연간, GWh) : (’19) 520,499→ ('20) 509,270 →('21) 523,916(전망치, 전년대비 2.9%↑)

이에 한전은 7월 5일부터 본사 및 15개 지역본부에 전력수급 대책상황실을 운영하여, 전국 244개 사업소에서 발생 할 수 있는 긴급 상황에 대비한 비상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발전회사와 전력거래소, 대용량 고객 등과도 비상상황 대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전력수급 비상상황 시를 대비해 159호의 고객들과 긴급절전 수요조정 약정을 체결해 885MW의 수요자원을 확보하였고, 전력판매량의 약50%를 차지하는 계약전력 3,000kW이상 대용량 고객 11,967호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전력수급 상황 공유 및 피크 시 절전안내를 추진하고 있있다.

또한, 전력사용 급증이 예상되는 지역의 전력설비 사전 점검 및 교체, 전력계통 과부하 해소, 공동주택(아파트) 정전 예방을 위한 진단 및 신속 복구 지원 체계 점검 등 만반의 준비를 완료하고 하천 제방 및 침수 지역 등 취약개소 239,124개소와 빗물 펌프장 및 배수장 등 취수설비 2,289개소의 전력설비를 특별점검 했고 과부하 예상 변압기 약 3,000대를 교체 했다.

한전은 여름철 전력수급 비상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7월 21일(수) 전남 나주 소재 본사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상황 발생 시 비상단계별로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는『전력수급 비상훈련』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이상고온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발전기가 불시에 고장이 발생해 예비력이 급감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예비력 수준에 따라 관심과 주의, 경계, 심각 단계별로 진행됐다.

특히 각 단계 발령 시 냉방기기 원격제어 고객 건물의 냉난방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고 전력수급 상 필요시 한전에서 직접제어를 할 수 있도록 약정을 체결한 경우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 방송사 자막방송 요청 등의 조치사항을 실제로 이행했으며, 변압기 전압 하향조정 변전소의 변압기 탭 조정을 통해 고객 측 전압을 허용범위 내에서 낮추어 전력수요를 감소시키는 방법과 부하차단에 대비한 훈련도 진행했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직원들에게 “전력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설비에 대한 추가적인 안전 점검과 관리도 추진하고, 비상단계별 조치사항도 철저히 훈련하여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각별히 당부했다.

최윤규 기자 digitalace@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