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 분자진단 플랫폼을 위한 분자진단 기술과 뉴 바이오마커 등 공동개발

 - 향후 연구 협력센터 설립, 중장기적 산학협력 모델도 함께 발굴하기로

 - 학내에 MOBILE STATION 설치 … 학생/교직원 일상검사로 학교생활 지원 계획

씨젠-KAIST 업무협약

 

[시사매거진]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차세대 분자진단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과 연구 협력센터 설립 등에 관한 포괄적인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난 20일,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KAIST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은 씨젠 천종윤 대표이사와 KAIST 이광형 총장 등 양측 인사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으로 씨젠은 KAIST 생명과학대학 및 공과대학 연구팀과 협업해 차세대 분자진단 플랫폼을 위한 분자진단 기술 및 뉴 바이오마커(Bio-Marker) 등의 개발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향후 씨젠과 KAIST는 연구 협력센터 설립과 중장기 산학협력 모델을 발굴하는 방안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이로써 씨젠은 자체 연구인력과 함께 KAIST의 연구 인프라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분자진단 기술의 선진화와 이를 통한 분자진단의 생활화를 더욱 앞당길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씨젠은 이동형 검사실인 ‘모바일스테이션(이하 MOBILE STATION)’을 KAIST 학내에 설치, KAIST가 연구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 향후 학생과 교직원 등 희망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등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도 취할 계획이다.

씨젠의 MOBILE STATION은 원하는 장소에서 코로나19 등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PCR 검사를 한 번에 완료할 수 있는 혁신적인 현장 검사 시설이다. 씨젠만의 독보적인 ‘원플랫폼’ 검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검체 채취 이후 PCR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3.5시간이면 충분하고, 하루 최대 7,500명까지 대규모 검사가 가능하다. 델타 변이의 빠른 확산으로 새로운 팬데믹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MOBILE STATION을 사용하게 될 경우 KAIST 학생들에 대한 선제 검사를 통해 코로나19의 학내 진입을 차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씨젠 천종윤 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KAIST 연구진과 글로벌 리딩 분자진단 기업 씨젠이 분자진단 기술의 발전을 위해 협력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해 분자진단의 생활화를 앞당기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AIST 이광형 총장은 “KAIST와 씨젠이 공동연구로 협업해 세계를 선도할 새로운 분자진단기술을 개발하고 국내 바이오 의료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성민 기자  ksm950080@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