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빅데이터연구소 2분기 아파트 브랜드 평판 조사 결과
소셜미디어에 나타난 상호작용, 반응, 긍정평가 지수로 산출

[시사매거진] 비즈빅데이터연구소(소장 이원호)가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꿈꾸는 아파트 브랜드 조사 결과, DL이앤씨의 ‘e편한세상’이 ‘소비자가 꿈꾸는 최고의 아파트’ 지수 1만7730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비즈빅데이터연구소는 아파트 브랜드 평판 분석을 위해 뉴스,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 소셜미디어 상의 고객들의 포스팅에 나타나는 브랜드에 대한 언급을 파악하여 상호작용, 공감, 긍정 언급을 기초로 각 지수들을 산출하고 이를 종합했다고 밝혔다.

DL이앤씨 e편한세상의 분야별 지수는 ▲퍼블리싱 4202 ▲상호작용 2170 ▲공감 5962 ▲긍정 5396 등이다.  

2위에 오른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는 퍼블리싱 지수 3256, 상호작용 지수 6511, 공감 지수 3372, 긍정 지수 3604으로 집계되면서 통합지수 16744를 기록했다. 3위에는 금호건설의 어울림이 퍼블리싱 지수 5007, 상호작용 지수 2894, 공감 지수 3748, 긍정 지수 4042로 집계되면서 통합지수 15690을 기록했다. 4위를 차지한 포스코건설의 더샵 브랜드는 퍼블리싱 지수 2766, 상호작용 지수 4340, 공감 지수 2478, 긍정 지수 2470로 집계되면서 통합지수 12055을 기록했다. 푸르지오, 아이파크, 래미안이 각각 통합지수 11304, 10919, 8448로 뒤를 이었다.

빅데이터 기반의 상호작용, 공감, 긍정 등 고객의 감성적 반응을 기준으로 지수 산출하여 아파트의 기능적 관점을 넘어 고객들의 감성적 선호를 반영한 브랜드 평판 측정 가능

퍼블리싱 지수는 뉴스와 소셜미디어에 브랜드별로 해당 주제에 해당하는 콘텐츠가 얼마나 많이 게재되고 있는가를 측정한 것이며, 아이파크(5042), 어울림(5007), e편한세상(4202), 힐스테이트(3256) 순이었다.

상호작용 지수는 브랜드 콘텐츠에 대한 유저들의 피드백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를 측정한 것이며, 힐스테이트(6511), 더샵(4340), 래미안(4340), 푸르지오(4340) 순이었다.

공감 지수는 브랜드 콘텐츠에 대해 유저들이 어느 정도 감성 표현을 하는가를 측정한 것이며, e편한세상이 5962로 가장 높고 어울림(3748), 힐스테이트(3372), 더샵(2478)이 뒤를 따랐다. 

긍정 지수는 주제와 관련해 긍정적인 언급들이 이루어지는 정도를 측정한 것이며, e편한세상(5396), 어울림(4042), 힐스테이트(3604), 더샵(2470) 순이었다.

비즈빅데이터연구소 이원호 소장은 “뉴스와 소셜미디어에 나타나는 콘텐츠 및 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기초로 고객들이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정보의 유통뿐 만 아니라 상호작용과 감성적 브랜드 이미지도 가늠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소장은 “최근 소비 영역 전반에 걸쳐 브랜드에 대한 감성적 접근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코로나19 등과 같은 요인으로 주거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욱 늘어남에 따라 아파트는 단지 기능, 품질, 편의성의 관점을 넘어 힘든 일상을 위로해 줄 수 있는 힐링의 공간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다. 최근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는 것도 현실의 한계를 벗어나려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에 최근 건설사들이 평면설계 및 공간디자인에 있어 주거의 편의성을 넘어 힐링의 공간, 한번쯤 살아보고 싶은 꿈의 집으로서의 주거 공간을 구현하려는 연구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가 빅데이터 지수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번 분석에서 살펴본 아파트 브랜드는 e편한세상, 힐스테이트, 어울림, 더샵, 푸르지오 등 20개다.

임연지 기자 kkh911226@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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