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스스로 학생자치 디자인하기, 동부초등학생의회 임시회 운영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철호)이 지난 1일 ‘동부초등학생의회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임시회’를 성료했다.

광주동부교육지원청, ‘동부초등학생의회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 성료

5일 광주동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지난 6월7일 제2회 동부초등학생의회에서 학생의원들의 ‘학생자치 교육 실시’ 건의로 실시됐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거리두기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대면으로 진행됐다.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광주계림초 이준기 교사를 초청해 진행됐다. ▲학생자치의 목적과 한계 확인하기 ▲학생자치 울타리 만들기 ▲학생자치 디자인하기 ▲아이디어 공유 및 칭찬하기 ▲팀별 대표 아이디어 선정 및 발표하기 순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협력의 중요성을 체험했다. 학생회 활동, 회의 방법, 선거 방식, 교육과정 참여 등 학생 스스로 학생자치를 디자인하며 유익한 경험을 함께 나눴다.

광주동부교육지원청, ‘동부초등학생의회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 성료

학생의원들은 ▲전교학생회 임원 만족도 조사를 통한 해임 규정 만들기 ▲학생회 선거에 참여한 후보자에게 참가상 주기 ▲저학년 전교학생회의 참여 ▲독서 골든벨, 수학여행 등 행사 계획하기 ▲학생들이 ‘운동회 종목’ 정하기 ▲한 달에 한 번 ‘학생들이 만드는 수업’ 정하기 등의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프로그램 이후 진행된 동부초등학생의회 임시회에서는 고등학교학생의회의 혐오차별 대응 공동 선언문 초안에 대한 수정동의가 이뤄졌다.

동부초등학생의회 이호준(광주교대부설초) 의장은 ”학생자치 교육을 지원해 주신 동부교육지원청에 감사하다“며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참여한 학생의회 및 의장단 활동을 마무리하게 돼 아쉽지만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고 밝혔다.

광주동부교육지원청 김철호 교육장은 “학생자치는 서로 협력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오늘 활동을 바탕으로 각 학교에서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윤규 기자 digitalace@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