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야호학교, 지난 3~6월 타 도시 청소년문화의집 등 18개 기관이 견학 다녀가
청소년 의견이 곳곳에 반영된 공간 혁신시설 둘러보며 전주형 창의교육에 관심 보여

전주 청소년들의 복합 문화공간인 전주시 '야호학교'에 전국 청소년 관련 기관들의 벤치마킹이 잇따르고 있다.(사진_전주시청)

[시사매거진/전북] 전주 청소년들의 복합 문화공간인 전주시 야호학교에 전국 청소년 관련 기관들의 벤치마킹이 잇따르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 3~6월 타 도시 청소년문화의집,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세이브더칠드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혁신학교 등 총 18개 기관, 277명이 야호학교(교장 장경수) 견학을 다녀갔다고 5일 밝혔다.

이들은 야호학교를 찾아 청소년들의 의견이 곳곳에 반영된 공간혁신 시설들을 둘러보고, 야호학교 청소년 프로젝트와 전주형 창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들으며 큰 관심을 보였다.

야호학교는 완산여고 등 6개 기관, 268명을 대상으로 총 6차례에 걸쳐 야호학교 사업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지역 내 홍보는 물론 하반기에 추진할 12개 프로젝트 운영에도 힘을 쏟고 있다.

야호학교 인후공간의 경우 총사업비 60억 원을 들여 연면적 2365.63㎡(715평), 지상4층 규모로 조성됐다. 이곳에는 △공연장(두빛나래) △밴드실(소리나래) △영화관(미리내) △전시실(아트마루) △작업실(지음) △스터디룸(윤슬) △방과후 공간(별두나, 별세이) △공부방(수리길) △요리공간(해봄요리실) △북카페(웨이브카페) △휴게실(느루 쉼터, 휴~후 쉼터) 등이 갖춰졌다. 특히 내부 인테리어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자치프로젝트 활동이 용이하도록 기획 단계부터 시공 단계에 이르기까지 청소년과 시민자문단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해 꾸며졌다.

전주시 교육청소년과 관계자는 “야호학교는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과 민주적 시민성을 함양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청소년 복합 문화공간이자 청소년들을 위한 거점공간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야호학교는 덕진구 진버들5길 15-1에 위치해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