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20~30대 젊은층에서는 넓은 이마의 폭을 줄이면서 눈을 또렷하고 크게 보이기 위해, 나이가 드신 분들의 경우 이마주름부터 눈가주름, 나아가 눈꺼풀처짐과 넓은 이마까지 한번에 개선을 하기 위해 ‘헤어라인절개 이마거상술’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마주름과 더불어 요즘 유전적, 환경적 영향에 의해 탈모를 겪고있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남성형 탈모라고 얘기하는 M자형 탈모를 가지고 있는 분들의 경우 모발이식을 고려하였거나, 이미 모발이식이나 탈모치료를 경험해 본 환자들도 많습니다.

모발이식의 경우 후두부에서 채취한 모근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모발의 양도 중요하지만 모발의 두께가 두꺼운 모발을 이마의 앞부분에 이식했을 때 어색함은 어쩔 수 없습니다. 또한 2000모~3000모 정도의 모근을 이식해서 헤어라인을 1cm가량 낮출 수 있다고 했을 때 소요되는 비용이나 회복기는 적지 않은 부담이 됩니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생각한다면 더 좋은 방법은 헤어라인 절개를 통한 직접적인 이마축소와 더불어 거상까지 함께 하는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요즘은 내원 하는 상당수의 환자들이 이미 많은 정보를 알고 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부족했던 과거에는 불법시술이나 비전문적인 시술을 받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이후 형태의 변화가 생기거나 이로 인한 복원을 하기 위해 방문하는 환자들도 적지 않았는데 아직도 이름도 성분도 모르는 이물질을 주입하고 오시는 환자분들이 많이 있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환자들 역시 절개식 전두부 거상을 하면서 이물질의 정교한 박리를 통한 제거, 세척 그리고 제거 후에 표면이 울퉁불퉁 하지않도록 하고 골막이나 인체조직을 이용해 이물질이 뺘져나간 자리에 생긴 굴곡을 매꾸거나 미간과 콧대의 높이를 높여주어 자연스러운 얼굴 옆라인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이틀 후부터는 머리 감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고 재발의 가능성이 낮으며, 효과적이고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이미지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기존 이마거상술의 단점을 보완한 ‘헤어라인절개 이마거상술’은 이마가 넓어서 고민이거나 이마거상술로 인해 이마가 넓어질까 고민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기존의 이마거상술은 눈썹과 이마가 올라가며 헤어라인 모발선이 적게는 0.8cm에서 길게는 1.3cm까지 위로 올라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마에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에게는 꺼려졌던 시술 중 하나였습니다.

더불어 이마와 헤어라인의 경계에 절개를 최소화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고 이마주름과 눈가주름, 눈꺼풀처짐까지 한 번에 개선이 가능하다. 수술 후에는 일시적으로 이마 감각이 둔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모든 감각이 돌아와 회복이 되기 때문에 부담 갖지 않고 수술을 결심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황귀환 원장

특히 헤어라인 절개 이마거상술은 정확하고 안전한 박리가 중요하며, 정확한 박리가 이뤄져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내시경수술은 시야가 한정되어 있는데다가 내시경만을 이용하여 모든 수술을 마무리짓기 때문에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와 테크닉, 꼼꼼한 수술은 물론이고 사후관리가 정확하고 철저한 곳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조언드립니다.

<글/도움 : 비온성형외과 황귀환 원장>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