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 사무 담당 경찰공무원 임용장 수여 및 현판 제막식 거행
인권전문가, 여성, 일선 현장경찰관으로 구성된 실무협의회 구성
전라북도 자치경찰 제1호 시책으로 “아동안전 강화대책” 선정

전라북도 자치경찰 출범식 (사진-전북도)

[시사매거진/전북] 전라북도 자치경찰위원회가 30일 자치경찰 출범식을 개최하며 ‘전라북도 자치경찰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전북도청 공연장 전면광장에서 열린 이 날 출범식에는 송하진 도지사,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 경찰청 최관호 기획조정관, 송지용 도의회 의장, 김승환 도 교육감, 문승우 도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진교훈 전북경찰청장과 자치경찰 사무를 담당하는 일선 경찰관 등이 참석하였다.

출범식 1부 행사는 국민의례, 내빈소개, 경과보고, 출범사, 출범선언 퍼포먼스, 승진임용식, 격려사, 축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2부 행사로 전라북도자치경찰위원회 현판 제막식을 거행하였다.

특히, 이날 자치경찰 사무 담당 경찰공무원 4명에 대한 승진 임용장을 수여하며 행사의 의미를 더 하였다

자치경찰위원회는 도지사 소속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생활안전, 여성‧청소년, 교통 등 자치경찰 사무에 관한 주요 정책의 심의·의결, 자치경찰 사무 감사 및 사무조정 관련 경찰청 협의 등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출범을 준비하는 동안 전북도는 자치경찰제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구성 및 사무국 직원 배치 등 전면 시행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특히, 전라북도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은 도민과 소통을 통해 도민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방행정과 치안 행정의 조정과 협업을 이끌 수 있도록 자치행정 및 치안행정 전문가, 학계, 법조계 등 다양한 출신 7명을 구성하였다

출범식을 통해 전라북도 자치경찰위원회는 본격적으로 지방행정과 치안행정 간 협업 강화와 전북도민과의 소통·협력 증진 등을 통한 전북형 자치경찰제 추진을 위한 세부적인 과제를 실천할 계획이다.

자치경찰위원회 실무협의회 구성 및 운영계획(안)을 마련하고 인권, 여성단체, 현장경찰관 등을 위촉직 위원으로 구성하여 향후 자치경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도민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특히, 안전한 전북을 구현하기 위해 사회적 약자 중에서 ‘아동 안전 강화대책’을 제1호 시책으로 선정하고 세부 사업계획 수립 및 향후 자치경찰 시대에 맞는 마스터플랜 준비하여 도민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념사에서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지방자치의 효시인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새로운 지방자치 시대가 열렸다”라며, “초기 시행에 있어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지난 30년간의 지방자치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치경찰제를 조기 정착시켜 도민이 원하고 도민이 함께하는 전라북도 자치경찰제를 추진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이어 김창룡 경찰청장은 “민주분권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전라북도 자치경찰위원회의 탄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며, “전북의 자치경찰은 도민에게 더욱 안전하고 친절한 치안서비스, 지역에 특화된 고품질 경찰활동을 제공하길 바라고 경찰청에서도 전북형 자치경찰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출범식에 참석한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전라북도 자치경찰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며, “자치경찰제 도입은 진정한 자치분권 2.0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큰 의미가 있다”라고 하면서 “전라북도가 선도적으로 주민 친화적 자치경찰제를 정착 시키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진교훈 전북경찰청장은 “전북경찰 역사의 전환점이라고 생각하고 도민 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해 주기 바라며, 전북경찰청 역시 전라북도 자치경찰을 든든히 뒷받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형규 전라북도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은 출범선언을 통해 “보다 안전한 전북, 더 행복한 도민의 삶을 위해 도민의 의견을 듣고 더 열심히 뛰는 자치경찰이 될 것이며 더 가깝게 다가서고 더 친근한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라고 출범의지를 밝혔다.

하태웅 기자 ktshtw@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