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7~6.15까지 외국인 현장점검단과 시민 캠페인 통해 총 643건 오류신고 접수

서울시 외국어 자문위원회 검수 거쳐 총 559건 오류 결정, 8월말까지 긴급보수

‘경찰서’를 ‘지방노동청’으로 오기 사례(사진_서울시)

[시사매거진] 서울시가 30명의 외국인 현장점검단과 시민 캠페인을 통해 서울시 내 ‘다국어 관광안내표지판’ 점검을 실시한 결과, 오류표기로 판정한 559건의 표지판을 8월말까지 긴급 보수한다.

서울시 외국어 자문위원회의 검수를 통해 최종 오류표기로 판정한 대표적인 사례로 ‘서울중부경찰서’ 영문 표기를 ‘Seoul Regional Labor Administration’로 표기한 경우이다. 경찰서가 지방노동청으로 잘못 표기되었고, ‘Jungbu Police Station’이 맞는 표현이다.

또한, ‘탑골공원’을 ‘Tapgolgongwon’으로 표기한 경우 ‘Tapgol Park’가 맞는 표현으로 ‘park’ 대신 로마자로 표기하여 공원이라는 의미가 전달되지 않은 경우이다. 그 밖에도 공식 기관명 대신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표기하거나, 단순 오타 또는 의미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정비 대상으로 포함되었다.

‘외국인 현장점검단’은 영어권, 중화권, 일어권 등 언어권별 10명, 총 30명을 모집하여 6월 1일부터 15일까지 홍대, 청계천, N서울타워 등 서울 관광명소 10곳을 집중 점검하였다. 이를 통해 총 475건의 표기 오류(영어 168, 중국어 169, 일본어 138)를 접수하였고, 이 중 421건에 대해 표기 오류로 결정하였다.

‘오류 표지판 신고 시민 캠페인’은 올해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위해 도입하여 총 168건(영어 44, 중국어 28, 일본어 96)이 접수되었다. 서울시는 이 중 138건을 오류로 판정하였고, 우선 접수된 100건에 대해 1건당 1만원의 서울사랑상품권을 제공한다. 선정 명단은 28일 서울시 홈페이지(분야별 정보–문화–새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서울시는 이번 점검을 통해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이나 시민들이 서울시 다국어 관광안내 표지판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외국어 표기 오류로 확정된 표지판은 8월말까지 긴급보수를 완료하여 서울을 관광하는 외국인들이 불편 없이 관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스마트불편신고 앱 등을 통한 추가적인 오류신고가 있을 경우 상시 정비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다국어 관광안내표지판은 서울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첫인상과 다름없는 만큼, 표기 오류가 없도록 정기 점검을 하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시민 캠페인을 새롭게 추진해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주신 만큼 서울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국인들이 제일 먼저 방문하고 싶은 매력적인 관광도시로 만들기 위해 작은 것부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