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25일 ‘메타버스의 이해 및 전주시 메타버스 적용방안’ 주제로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국내 메타버스 최고 권위자 김상균 강원대 교수 초빙해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제언 들어

국내 메타버스 최고 권위자 김상균 강원대 교수 초빙해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제언 들어(사진-전주시)

[시사매거진/전북] 최근 3차원 가상공간을 의미하는 ‘메타버스’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가 메타버스 권위자를 초청해 공무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시는 25일 전주시장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전환 시대, 메타버스의 이해 및 전주시 메타버스 적용방안’을 주제로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비대면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디지털 분야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이날 시는 책 ‘메타버스’의 저자인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를 비대면으로 초청해 △국내·외 사례를 통한 메타버스의 이해 △전주시 관광·스마트시티·디지털경제 등 전주시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제언 등에 대해 교육을 들었다.

김상균 교수는 “아직 국내에서는 아이돌 그룹의 팬사인회나 유명가수의 콘서트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 일부에 적용되고 있지만 비대면 경제 기반으로 진입한 이상 빠른 속도로 시민들이 체감하는 메타버스의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메타버스의 세계를 이끌어가는 기업이 미래를 이끌어갈 수 있는 만큼 지자체에서도 이러한 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메타버스 기반의 사업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주시 신성장경제국 관계자는 “정부의 메타버스에 관한 관심과 코로나19로 촉발된 디지털 전환이라는 큰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게 됐다”며 “디지털 시대에 급변하는 시대 흐름을 읽고 시민들에게 뒤처지지 않은 정책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태웅 기자 ktshtw@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