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 24일 전주시 통합돌봄 사업현장 방문해 통합돌봄 추진상황 공유
건강-의료 안전망 구축사업 등 통합돌봄 모형 구축 중인 전주시 찾아 전국화 방안 모색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 24일 전주시 통합돌봄 사업현장 방문해 통합돌봄 추진상황 공유 (사진-전주시)

[시사매거진/전북]  정부가 전주시의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24일 평화동 주민활동공간 ‘온평’(덕적골3길 56) 등 통합돌봄 사업현장을 확인하고, 박주종 통합돌봄 민간지원단 상임대표 등 민간 전문가들과 통합돌봄 추진상황을 공유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의 경우 전국 16개 지자체에서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양성일 제1차관의 이번 방문은 건강-의료 안전망 구축사업 등 통합돌봄 모형을 구축 중인 전주시의 사업모형을 살펴보면서 전국화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날 양성일 제1차관은 평화1동 통합돌봄 대상자 가구를 직접 찾아 서비스 연계상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했으며, 거점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평화동 온평을 방문했다.

양 제1차관은 평화사회복지관으로 자리를 옮겨 통합돌봄 민간지원단과 통합돌봄 서포터즈, 건강-의료 안전망 등 민간 협력기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전주시의 사업 추진경과와 사업효과, 건의사항이 공유됐으며, 향후 통합돌봄 사업 추진방향과 전국화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전주시의 통합돌봄 사업 추진결과 건강-의료 안전망을 통해 월 평균 115만 원의 입원비와 외래진료비 1만7500원을 절감하고, 전문성 있는 은퇴인력을 활용한 통합돌봄 서포터즈를 운영하는 등 전주형 혁신 사례들이 높게 평가됐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지난 2019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자체로 선정돼 완산구 지역 노인을 대상으로 통합돌봄 사업을 시작했다. 올해부터는 노인과 장애인, 정신질환자까지 대상을 늘린 융합형 통합돌봄 사업을 전주시 전역으로 확대했다.

지난 2019년 전국 최초로 제정한 ‘전주시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전주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로 변경한 시는 내년부터는 아동을 포함해 돌봄이 필요한 전 시민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전주시가 선도적으로 통합돌봄 모형을 개발해 나간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사업에 임해 주길 바란다”며 “정부도 전주시의 우수사례가 타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통합돌봄의 법·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시는 지역사회 자원들을 총동원해 노인들이 가장 행복한 도시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면서 “전주를 넘어 대한민국의 복지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전주형 통합돌봄 독자모형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태웅 기자 ktshtw@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