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먹는 물을 위한 수질개선과 취수원 다변화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 본회의 통과... 상수원수 확보방안 마련에 총력

부산시청사 전경.(사진_한창기 기자)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지난 1991년, 낙동강 페놀 유출 사고 이후 30여 년간 맑은 물을 요구했던 부산시민들의 염원에 첫 단추가 끼워졌다.

부산시는 오늘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공동위원장: 한정애 환경부 장관, 이진애 인제대 교수)가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부제 안전한 먹는 물을 위한 수질개선과 취수원 다변화)'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부는 낙동강의 물 문제 해결하기 위해 연구용역 등을 거쳐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을 마련했고, 지난해 12월, 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했다. 위원회는 약 5개월간 깊이 있는 검토 끝에 오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통합물관리방안은 ▲2030년까지 낙동강 수질을 II등급 이상으로 개선하고 ▲2028년까지 상·하류 취수원을 다변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먼저 수질개선을 위해 ▲구미 공공하수처리장과 대구의 성서 산단 공공폐수처리 시설 대상 과학적인 미량오염물질 관리방안 마련 ▲대규모 산업단지(150만㎡)에 완충 저류시설 추가 설치(19개→26개) ▲수질 자동측정망 확충(24개→34개) ▲본류로 직접 방류되는 공공하수처리장에 대한 고도처리시설 추가 도입 ▲비점오염 및 가축분뇨 처리 강화 ▲총유기탄소(TOC) 수질오염 총량제 도입 ▲수변 공간 관리강화 등을 포함한다.
  
아울러 먹는 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수질개선 노력과 더불어 오는 2028년까지 취수원 다변화 사업도 병행하여 추진한다. 

이에 합천의 황강 복류수 45만t, 창녕의 강변여과수 45만t 등 총 90만t을 개발하여 경남 중동부에 48만t을 우선 공급하고, 부산에 42만t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시와 환경부는 부산 필요량 95만t 중 나머지 53만t은 회동수원지 개량 10만t, 초고도 정수처리 43만t을 통해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른 시일 안에 지속가능한 상수원수 확보방안을 마련해 부산시민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시가 필요로 하는 대체 수량만큼 가져오지 못해 아쉬운 점은 있으나, 위원회의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 의결에 의미가 있다”라며 환영의 뜻을 밝히고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을 마련한 정부와 여러 차례 심의를 거쳐 최종 통과까지 노력해오신 위원회 위원들의 노고와 그동안 협력해 주신 낙동강 유역 광역단체장에게도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이어 “과거에는 수자원을 공공재로 인식했지만, 지금은 수자원도 지역민들의 소중한 자산이므로 우리 시가 물을 가져오려면 합리적인 보상체계가 필요하다”라며 “지역 주민들도 이득이 되고 우리 시도 이득이 되도록 상생 방안을 찾아가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