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리얼팩토리’로 만나다!

30년 경력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경험과 노하우로 정리한 스마트팩토리 핵심 요소기술

저자 정동곤 |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시사매거진] 스마트팩토리란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일컫는다.

스마트팩토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신간은 30년 경력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로 정리한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요소기술이 모두 담겼다.

30여 년간 삼성SDS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반도체, 이차전지, 케미컬 등 다양한 업종의 프로젝트에 참여한 저자는 현재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시도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기술들을 총망라한다.

총 5부로 구성된 책의 1부에서는 제조업의 미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하여 공정이나 작업을 최적화하는 ‘생각하는 공장’에 대해 다룬다. 제어시스템의 적용 기술 및 다양한 산업 표준과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위한 설비온라인 기술 사례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적극 도입해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이끌고 있는 등대공장을 소개한다.

이어서 2부 '개방과 플랫폼'에서는 오픈소스와 API에 대해 정리한다. 전자정부에 적용된 SW 프레임워크 구성요소들을 소개하고 디지털 전환의 핵심인 IT 플랫폼을 설명하고, 테크 기업들의 오픈소스 사용의 일상화, 글로벌 기업들의 플랫폼 기반 IT 혁신 추진 등을 이야기한다.

3부는 과대광고의 유혹에서 벗어나 현실로 걸어 들어온 AI와 데이터에 대해 다룬다. 데이터 분석에 대한 내용과 산업용 AI의 적용 사례와 가능성을 설명하고 AI·데이터 생태계의 핵심 기반이자 반도체 산업의 신성장 동력인 AI 반도체에 대한 이야기도 덧붙였다. 4부는 연결과 보안 관점에서 5G와 클라우드 컴퓨팅, 엣지 컴퓨팅 및 클라우드와 CS(산업제어시스템)의 보안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 5부는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국가 경쟁력에 위협이 될 수 있거나, 국력 신장에 기여할 정도로 파급효과가 큰 와해성 기술을 정리했다. 블록체인, 챗봇 & RPA, IoT, XR, 3D프린팅, 디지털 트윈, 로봇 등을 디지털 혁신의 중심인 디지털 전환 엔진으로 선정하여 기술적인 배경과 함께 산업 현장에서의 쓰임새에 대해 설명한다.

국내외 현장 정보와 신뢰도 있는 각종 데이터를 담고 있는 이 책은 스마트팩토리의 실현과 미래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하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