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공동연구 추진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부산항만공사(BPA)가 부산항 입항 선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이 항만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공동연구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BPA는 2020년 4월부터 KIOST·부산보건환경연구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부산항 내 시설과 선박에서 배출하는 미세먼지 현황 및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6월부터는 KIOST의 원격 광학 분석 장비(OP-FTIR)를 활용해 운항 선박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실측하고 부산 항만지역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할 계획이다.
 
공동연구의 주요 내용은 대기오염물질 배출농도를 장거리에서 실측하는 원격 광학 분석 장비를 활용한 운항 선박의 대기오염 배출농도 실측 및 실측 기반 배출량 산정, 측정 데이터를 활용한 선박의 부산 항만지역 대기오염물질 영향도 분석 등이다.
 
이를 통해 부산항만공사와 KIOST는 항만지역의 주요 대기오염물질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선박의 기여도를 파악해 항만 대기질 개선계획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남기찬 사장은 “부산 해양산업클러스터에 위치한 KIOST와 지역발전 및 상생협력을 위해 공동연구를 추진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금번 공동연구를 통해 부산 항만지역 대기오염의 원인 규명과 저감 방안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희정 기자 yho05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