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 국가 중장기 종합계획 전북 현안 사업반영 요청
전북도민들과 약속한 국정과제, 새만금 사업 조속한 추진으로 전북 홀대 없어야

김윤덕의원, 김부겸 총리 면담(사진_의원실)

[시사매거진/전북]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국회의원(전주시 갑)은 16일 국회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 면담을 갖고 전북에서 추진 중인 각종 현안 사업에 관해 설명하고 전라북도 발전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번 만남은 김윤덕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서 김부겸 총리 면담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이날 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지지부진하게 진행되고 있는 전북의 현안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소외된 전북의 현안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의원이 이날 김 총리에게 건의한 전북의 주요 현안은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전주~김천 간 철도건설’등의 SOC 국가 중장기 종합계획에 전북 현안 사업 반영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 특별법 문제점 개선 ▲전북 제3 금융중심지 지정 ▲2023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원 ▲참전유공자 의료서비스 강화 ▲부동산 조정지역 지방현실 고려 세부평가 적용필요 ▲전주시 관광거점 도시 육성사업 적정성 재검토 기간 단축 건의 등이다.

이날 김 의원은 “SOC 국가 중장기 종합계획이라면 응당 단순한 경제논리를 넘어 국가균형발전의 철학이 녹아 있어야 함에도 현재 계획안에는 가장 중요한 것이 빠져있다”고 말하며 “경제성만 따져 수도권과 광역시에 SOC사업을 집중투자하는 것은 지역 간 격차를 심화시켜 전북 등 낙후지역을 더욱 소외시켜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대도시권의 범위가 광역시가 있는 지역으로 한정되어, 광역시가 없는 전북이 광역교통지원에서 소외되어있음을 강조하고, 대도시권 선정범위에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및 그 도시와 같은 교통생활권 지역’ 추가를 건의했다.

김 의원은 새만금 현안에 대해서도 정부 측의 강한 의지를 보여 달라고도 요청했다. 2030년까지 새만금의 80%가 완성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속도감이 떨어진 현재 상황을 설명하면서 새만금 남북도로 1, 2단계 건설, 새만금 지역 간 연결도로 사업 및 새만금 신공항, 항만 추가 건설 등의 새만금 현안에 대해 새만금 위원장인 총리가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2023새만금세계스카우트잼버리’공동조직위원장인 김 의원은 잼버리 대회의 성공적인 준비와 개최를 위해 총사업비의 증액을 함께 건의했다.

김부겸 총리 면담(사진_의원실)

지역구인 전주시의 현안에 대해서도 비중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특히 국무총리인사청문회 당시에도 강력하게 피력했던 전주시 조정대상지역 지정 문제와 관련해 김 의원은 “지방의 경우 서울 수도권 등 인구가 많은 도시들과 상황이 다르고 또한 지방 내에서도 원도심과 신도시의 차이가 많이 있어 조정지정대상을 읍·면·동으로 세밀하게 분석해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정부가 야심차게 진행하던 국가관광전략의 핵심인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이 답보상태에 있다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강력하게 건의하였으며, 전주 역사 전면개선사업 등 전주의 현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하며 국비증액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부겸 국무총리는“김윤덕 의원이 가장 우선으로 꼽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은 나의 이상과 맞아떨어진다며, 오래전 국가균형발전 방안을 협의하고 지방분권을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자던 꿈이 이뤄져 기쁘다”며“국가 전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토대 마련을 위해 국가균형발전을 잘 챙겨나가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김윤덕 의원은 올 초부터 국가중장기 SOC계획에 지역 사업반영을 위해 강행군을 이어가는 가운데 신임 노형욱 국토부장관, 김부겸 국무총리의 인사청문 위원으로 전북 현안 사업추진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냈다. 오는 23일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질의자로 나서 국무총리를 비롯한 주무부처 장관들에게 전북 현안 사업을 강력하게 촉구하며 명확한 대책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