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복지리더 아카데미」주민교육 실시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와 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난 9일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이 직접 만드는 우리동네 복지계획 수립을 위해 우리동네 복지 활동가를 대상으로 「복지리더 아카데미」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_광주서구청)

“우리동네 복지 활동가”는 마을의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민욕구 조사, 마을복지 비전 수립 및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우리동네 복지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4월 결성되어 활동하고 있다.

5월 한 달 동안 서구 주민 2,000여 명을 대상으로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우리마을 알아보기」설문조사를 온라인과 함께 직접 주민을 찾아가 실시하였다.

이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서구 18개 동의 주민욕구조사 결과보고서를 완성하였다.

또한 「복지리더 아카데미」교육도 실시하였다.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진행된 ‘마을복지계획의 디자인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강의는 우리동네 복지활동가 57명, 동 맞춤형복지팀장, 동 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마을의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을 객관화하여 주민들이 기대하는 삶과 지역의 모습을 찾아 18개 동의 특색을 담은 복지비전을 만들었다.

교육에 참석한 한 복지활동가는 “주민들의 소중한 의견이 꼭 복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스스로 만드는 마을의 복지가 어떻게 변화될지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대석 서구청장은 “우리동네 복지계획은 수립과정 및 실행에 주민이 직접참여한다는 것만으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마을 주민이 중심이 되는 복지사업을 추진하여 사람중심 서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계수 기자 sos01521@daum.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키워드

#광주서구청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