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세션 사전 프로그램... ‘해외로 찾아가는 제주 인문학 강좌’ 운영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4일 개최되는 ‘제16회 제주포럼 문화세션’의 사전 프로그램으로 ‘해외로 찾아가는 제주 인문학 강좌’를 6월 12일과 19일 2회에 걸쳐 추진한다고 밝혔다.(사진_제주도)

[시사매거진/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4일 개최되는 ‘제16회 제주포럼 문화세션’의 사전 프로그램으로 ‘해외로 찾아가는 제주 인문학 강좌’를 6월 12일과 19일 2회에 걸쳐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중국과 일본 대학원생과 고등학생 등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제주의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제주 문화의 다양한 매력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강좌에는 제주의 신화, 표해록으로 읽는 해양문화 등 제주와 연관된 주제로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가운데 진행된다.

특히 통역 없이 직접 한국어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사전에 한국에 관심을 가지고 한국어를 일정 수준 구사할 수 있는 중국·일본 학생들로 참가자를 모집했다.

강의 참여 학생들은 중국 랴오닝성 다롄시외국어대학교 대학원생 21명과 일본 오사카건국학교 고등학생 14명 등 총 35명이 참여한다.

첫 번째 강좌는 지난 12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옛 표해록으로 읽는 제주 섬 해양문화’를 주제로 <제주바당 표류의 기억>의 저자인 진선희 전문가가 강사로 나섰다.

섬 지역인 제주를 중심으로 벌어진 표류와 그 과정을 기록한 표해록을 문학적 관점에서 읽으며 바다가 닫힌 공간이 아니라 열린 공간임을 강조하고, 바다를 끼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열린 마음을 느끼게 되는 내용의 강의가 진행됐다.

두 번째 강좌는 오는 19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제주신화와 문화’를 주제로 <자청비 가믄장아기 백주또>의 저자인 김정숙 전문가가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정숙 강사는 제주 창조 여신인 설문대할망과 사랑의 여신이자 농사의 풍요를 관장하는 곡모(穀母)·지모(地母)신인 자청비를 중심으로 제주의 신화를 풀어갈 예정이다.

고춘화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그 간 공연예술, 시각예술 등에 집중됐던 국제문화교류가 제주를 소재로 한 인문학 강좌라는 형태로 확장되고, 해외 젊은 세대들에게 제주의 문화를 깊이 있게 알릴 수 있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새로운 방식의 문화교류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오형석 기자  yonsei6862@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