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당시 현장소장 및 감리담당자 자리에 없어
시공사 비상주 감리 계약
총 17명 중 사망 9명, 중상 8명

[시사매거진/광주전남] 9일 오후 4시 22분경 광주시 동구 학동 650-2번지에서 철거 중이던 5층 건물이 무너지면서 지나가던 시내버스를 덮치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당국이 현장에서 구조 작업을 펼쳤다.

처참하게 부서진 버스(사진_주수익 기자)

소방당국이 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해 구조 작업에 나섰으나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동구 학동 재개발 건물 붕괴 참사와 관련해 철거 현장에 공사를 관리·감독할 감리 인력이 없었던 것으로 밝혀져 많은 시민이 분노했다.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은 감리사와 ‘비상주감리’ 계약을 체결했고 사고 당시 현장에는 감리담당자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크레인으로 인양되는 처참한 버스(사진_주수익 기자)

또 인부들이 먼저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인도를 통제했으나 도로까지 통제하지 못해 대처가 미흡한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산업개발 소장은 건물 붕괴 당시, 시간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감리담당자가 현장에 있었는지 파악도 못했다.

또 현장에 없었던 이유를 묻자 “길 건너편 멀리서 보고 있었다”고 말해 많은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그룹 회장(사진_최윤규 기자)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그룹 회장은 한솔건설이 철거하고 재하도급은 없는 걸로 알고 있다고 밝히고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 일어났다며 유가족과 광주시민께 죄송하다”며 고개 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건물 붕괴 사고에 대해 "사전 허가 과정이 적법했는지, 건물 해체 공사 주변의 안전조치는 제대로 취해졌는지, 작업 중에 안전관리 규정과 절차가 준수되었는지 확인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피해자와 가족 분들, 그리고 더 나아가 광주 시민들에게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충격으로 부서진 맞은편 버스정류장 유리(사진_최윤규 기자)

최윤규 기자 digitalace@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