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민관파트너쉽으로 지역발전 재시동 건다!

부산시청사 전경.(사진_한창기 기자)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부산시와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 위기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시는 부산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하는 '2021 부산시장 초청 중소기업 정책간담회'에 박형준 시장이 참석해 기업인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민관합동의 전략적 협조체계 구축해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정책간담회에는 부산시장,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부산지방조달청장과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을 비롯해, 지역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다. 

올해 정책간담회에서는 지난 2019년 11월 간담회에서 제시된 건의사항 처리결과(항만시설물보호지구 공장 건축 제한 완화, 동부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건립 지원 등)에 대해 논의하고,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고있는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한다. 

또한 중소기업의 권익보호 및 공동사업 수행을 위해 설립한 ‘중소기업협동조합’을 통해 중소기업 경쟁략 강화와 협동조합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 지원 등 건의사항(부산시 협동조합 간 협업 활성화 지원 확대, 부산 기계· 뿌리산업 R&D 역량강화 지원 등 현장건의 8건)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의 경제발전과 일자리창출에 있어 중소기업은 부산경제의 근간이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여전히 중요하다.”라며 “중소기업중앙회, 지역 중소기업협동조합, 기업과 소통을 강화하는 등 중소기업을 특별히 더 신경 써 챙기고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해 부산의 경제활력을 되찾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중소기업협동조합 지원을 위해 관련 조례인 '부산시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2019년에 제정하고 전국 최초로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을 2020년 수립·시행한 바 있다. 

2021년에는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예산을 신규 반영해 공동이익 창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협동조합 간 거래를 활성화하는 협업거래 지원, 컨설팅, 역량강화 교육 및 상생발전 포럼 등을 추진 중이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