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덧니 개선 위한 치아교정, 치과 의료진 숙련도가 열쇠
상태바
[칼럼] 덧니 개선 위한 치아교정, 치과 의료진 숙련도가 열쇠
  • 김민건 기자
  • 승인 2021.06.04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거진] 덧니는 양면성을 지닌 외모적 특징으로 꼽힌다. 귀여움과 동안을 상징하는 포인트임과 동시에 가지런한 치열을 방해하는 외모 콤플렉스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 웃을 때 살짝 보이는 덧니는 귀여운 인상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 고르지 못한 치열 때문에 콤플렉스를 겪는 사례가 늘면서 덧니교정 문의 역시 급증하는 추세다.

덧니란 치아가 자라날 공간이 부족해 제 위치에 올라오지 못하여 치열궁에서 이탈한 치아를 말한다. 정상적인 영구치 사이, 또는 잇몸 윗부분에서 중구난방으로 발생한 덧니 때문에 치열이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울퉁불퉁 치열 모양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단정한 인상을 심어주지 못한다. 웃을 때나 말을 할 때 손으로 입을 가리게 되고,이 때문에 덧니교정을 적극적으로 알아보는 이들이 많다.

문제는 덧니가 단순히 외모에만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아니라는 점이다. 식사를 할 때 음식물이 잘 끼어 충치, 치주질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덧니가 발생했다면 심미적, 기능적 개선을 위해 덧니교정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덧니 원인은 유치 충치의 방치, 비정상적인 치아 크기 및 모양, 턱뼈 크기 부조화, 턱뼈 질환, 가족력 등으로 다양하다. 가장 흔한 원인은 치아와 턱뼈 크기의 부조화라고 알려져 있다. 현대인들의 턱뼈가 점점 작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반대로 치아 크기는 변화가 없어 덧니 발생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

유치의 심한 충치의 방치도 덧니의 흔한 발생 원인으로 꼽힌다. 유치는 영구치 자리를 미리 확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후 영구치가 나올 때 그 자리를 물려주면서 탈락한다. 만약 유치의 충치를 방치할 경우 충치 부위로 후방 치아들이 밀려들어와 영구치 자리를 침범할 수 있다. 이때 영구치가 자기 자리를 못 찾고 엉뚱한 곳에서 덧니 형태로 맹출하는 것이다.

수원 임재범교정치과 임재범 원장
수원 임재범교정치과 임재범 원장

이처럼 덧니 발생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덧니교정 시 정밀 진단이 필수로 이뤄져야 한다. 무엇보다 과도하게 어긋난 덧니를 발치하거나 원위치시켜야 하는 만큼 체계적인 진단 및 담당 치과 의사의 풍부한 임상경험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덧니교정은 임상 케이스가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최적의 맞춤 교정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성장기 아이라면 잔여 성장량 계산 및 개개인 성장 패턴까지 여러 방면으로 분석을 통해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교정전문의를 선택해야 한다.

<글 : 수원 임재범교정치과 임재범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