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재현 글로벌365mc 인천병원 병원장

[시사매거진] 과거에는 비만한 사람들이 살을 빼는 수단으로 여겨진 지방흡입이 체형교정 비만치료로 진화하며 다양한 시술 케이스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재수술 없는 지방흡입을 위해 사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다. 기본적으로 지방흡입은 집도의의 경험과 술기가 중요하다. 그러나 당사자가 가진 선천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는 없겠다. 이에 지방흡입 전 알아야할 성공요인 소개한다.

우선 △지방량 △피부탄력 △지방성상 △근육량과 골격 등 4가지를 성공 요인으로 꼽는다.

체중 대비 지방량이 얼마나 되는지, 피부 탄력이 저하되지는 않았는지 등에 따라 수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같은 몸무게를 가진 사람이 같은 부위를 지방흡입 한다고 해도 지방분포도에 따라 수술 결과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방세포가 많은 사람이라면 더 큰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대량 흡입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재수술 케이스 중 다수가 과다흡입에 의한 재술이기도 하다.

사이즈를 줄이는 것은 기본적으로 중요한 요소이지만, 최대한 제거할 수 있는 지방만 제거하며 이때 피부 아래 보호층 3~5mm는 남겨야 한다.

개인의 지방분포도가 다른 만큼 피부탄력도 다르며 이때 탄력이 좋은 사람이라면 사후관리와 회복에 더 유리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복부는 수술 영향을 많이 미치는 부위다. 다른 부위에 비해 면적이 넓다 보니 수축력이 떨어지기 쉽다. 이에 꾸준한 식단 조절과 코어 복부 근력운동으로 관리를 병행하면 이를 개선할 수 있다.

피하지방층의 질긴 정도를 뜻하는 지방성상도 성공요인 중 하나다. 섬유질이 많은 사람은 지방흡입 시 캐뉼라로 섬유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조직손상의 흔적을 쉽게 느낄 수 있다. 가령 수술 후 남들에 비해 수술 부위가 쉽게 뭉치고, 회복되는 과정에서 피부가 당기는 느낌이 강하게 느껴진다.

섬유질이 많이 분포된 곳은 등과 브래지어 라인, 허리와 러브핸들, 남성형 복부비만, 엉덩이 등이다.

마지막으로 근육량을 체크해야 한다. 고민 부위의 지방보다 근육이 더 많다면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근육이 많은 사람들은 지방이 많은 사람에 비해 ‘제거해야 할 요소’가 많지 않아서다.

안재현 글로벌365mc 인천병원 병원장

특히 근육량의 영향을 많이 받는 부위가 바로 ‘허벅지’다. 허벅지는 우리 몸에서 근육이 가장 많이 분포하는 만큼, 굵다고 해서 무조건 지방의 문제가 아닐 수 있다. 이럴 경우 골격과 근육량에 맞도록 체계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지방흡입은 개인마다 모두 다른 체형과 요건들이 달라 사전에 정확한 검사 등이 필요하며, 이렇다 보니 수술 전 초음파 검사 등으로 지방이 얼마나 분포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게 도움이 된다. 고민 부위의 지방량, 근육량, 지방성상 등을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글 : 안재현 글로벌365mc 인천병원 병원장>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