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국민·산업계와 함께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기후위기를 지속가능한 발전의 기회로 삼는 모범을 대한민국이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제조업 비중이 높고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은 우리의 산업 구조를 감안하면 쉽지 않은 일"이라면서도 "다른 나라들이 할 수 있다면 우리도 못 해낼 것이 없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배터리, 수소, 태양광 등 우수한 저탄소 디지털 기술과 혁신역량에 앞서가고 있다”며 “탄소중립은 오히려 우리가 선도국가로 도약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성공을 위해선 국민의 일상 속 실천과 기업의 혁신적 변화, 정부의 탄탄한 의지가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탄소중립위 위원들을 향해 “앞으로 30년간 많은 불확실성 속에서 탄소중립이라는 확실한 미래를 만들어야 하는 실로 어려운 작업”이라며 “국민적 합의에 기반해 분야별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이행 수단을 구체화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공공부문이 혁신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총동원해달라”면서 “파격적인 금융·세제 지원 등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수소차, 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 같은 세계에서 앞서가는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더 많이 육성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정부는 국회와 긴밀히 협의해 탄소중립기본법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내년부터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해 탄소중립위의 성공을 확실히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2050 탄소중립위는 국무총리와 민간전문가가 공동위원장을 맡은 대통령 직속기구로, 모든 영역의 탄소중립 정책을 마련하고 이행을 주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이날 탄소중립위는 첫 전체회의를 열어 위원회 구성·운영계획안을 의결하고, 부문별 정책 과제와 주요 업무 계획 등을 논의했다. 공동위원장을 맡은 김부겸 국무총리은 모두발언에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있어 누구도 배제되거나 낙오되지 않는 ‘공정한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하고 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