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전담형 노인의료 및 어르신 여가복지의 선진복합시설 조성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27일 ‘도양노인건강복지타운 건립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고흥군, 도양노인건강복지타운 건립사업 착공식 개최(사진_고흥군청)

이날 행사에는 송귀근 고흥군수, 송영현 군의회의장 및 군의원, 황인수 노인회장을 비롯한 16개 읍면 분회장, 주요 기관단체장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도양노인건강복지타운은 총 2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연면적 7,834㎡규모(2동, 지하1층~지상4층)로 2022년 준공될 예정이다.

남부권 어르신의 여가와 평생학습을 책임질 노인복지관과 치매어르신들의 요양과 치유의 기능이 어우러진 시설의 복합화로 타 지역과 차별화된 공간이 탄생하게 된다.

또한, 복지타운 내부에는 유니트형 치매전담실, 생활실, 소통실,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등이 들어서는 치매동과 체력단련실, 강당, 프로그램 및 교육실, 당구장, 탁구장, 노래방, 커피숍, 식당 등 복지동이 마련되어, 각종 특화된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특히 법정보다 4배가 넘는 116대의 주차공간을 갖출 예정이다.

본 사업은 민선7기 군수공약사항을 비롯해 지역주민의 염원을 담아 추진한 사업으로, 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비책 마련 및 치매 인구 증가에 적극 대응한 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아, 지난해 요양시설 확충분야 보건복지부 대상을 수상하고 행안부 특별교부세 10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송귀근 고흥군수는 “미래는 노인복지시설이 매우 중요성을 갖게 될 것이며, 이를 어떻게 준비하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우리군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고, “도양노인건강복지타운이 고흥군을 넘어 대한민국의 선진노인복합시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선민 기자 ksm3644@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